Page 203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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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면(Plane)

면은 2차 영역에서 길이와 넓이를 가지며, 위치와 방향을 가지는 선의 집합이다. 하나 더 알기
바실리 칸딘스키의 점, 선, 면
면도 점이나 선처럼 기하학적이거나 유기적인 모양을 형성하며 색상, 질감 등을 달
칸딘스키는 러시아 태생의 화가로
제품판매 리하여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면은 우리가 보고 인식하는 거의 모든 조형 형태 추상 미술의 아버지이자 청기사파
제품판매 의 창시자이다. 미술의 정신적인 가
활성화 방안
활성화 방안
를 의미한다. 치와 색채에 대한 탐구로 20세기 가
장 중요한 예술 이론가 중 한 사람
으로 불리며, 바우하우스의 교수를
지냈다. 저서 『예술에 있어서 정신
적인 것에 대하여』는 실전적인 조형
이론으로 조형의 기초 이론을 참고
할 수 있다.
시각물 창조
시각물 창조
일러스트레이션
일러스트레이션
타이포그래피
도구를 창조 시각 타이포그래피
편집디자인
도구를 창조 시각 편집디자인 면은 선이 이동한 궤적이다. 면은 형태적 위상을 갖출 수도 있다.
디자인
광고디자인
산업디자인 디자인 광고디자인
산업디자인 아이덴티티디자인
공예디자인 아이덴티티디자인
공예디자인 포장디자인
패션디자인 포장디자인 생활환경을 창조
패션디자인 인포그래픽디자인 생활환경을 창조
텍스타일디자인 인포그래픽디자인
텍스타일디자인 인간 멀티미디어디자인
인간 멀티미디어디자인
생활환경 창조
환경 디자인 환경 디자인 생활환경 창조
제품
제품
실내디자인
디자인
실내디자인
디자인
공공디자인
공공디자인
전시디자인
전시디자인
도시디자인 ߄पܻ ஢٥झః(Wassily
도시디자인
Kandinsky/1866~1944/러시아)
ױױೞҊ ࠗ٘۞਑(캔버스에 유
채/32.4×48.6㎝/1927년 작)
޷ܻয٘ 01 ই౟ ೐ܽ౟ - 면은 점 ੉ठۈ ৘ࣿ੄ ಁఢ - 면의 형태에 ࣁ౯ ஢ ஠ۄف݅(Cetin Can Karaduman)
과 선에서 느낄 수 없었던 원근감이 따라 패턴을 지닌 이미지로 창출된다. ࢖пഋ زޛ ٣૑ణ ই౟ - 면은 작품
표현되며 색채 효과에 의한 공간감이 의 내용을 수용하는 물질적인 평면으
나 입체감도 표현된다. 로 입체감을 느끼게 한다.
디자인 더 깊이 도형(figure)과 배경(ground)의 관계
사람들은 어떤 사물을 시각적으로 파악할 때 시각적 부분
요소들이 이루고 있는 세력의 관계를 우세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으로 분화시켜서 지각하려는 본능을 가지고 있다.
이때 세력이 우세하게 보이는 부분을 ‘도형(figure)’이라 하
고 그렇지 않은 부분을 ‘배경(ground)’이라고 한다.

도형과 배경의 분화 현상은 오른쪽 그림 ‘루빈의 컵’에서
잘 설명되는데 대개 처음에는 흑색 부분을 배경으로, 흰색
의 꽃병을 도형으로 느끼게 된다. 그러나 어느 순간에 검은 ী٘Ѣ ܖ࠼(Edgar Rubin/1886~ ݃਋ܻஎ ী࣊(Maurits Cornelis Escher/
부분은 서로 마주 보는 두 사람의 검은 얼굴로 보이게 된다. 1951/덴마크) ܖ࠼੄ Ԣ߽ 1898~1972/네덜란드) ߔઑ(테셀레이션/
부분/1956년 작)

1. 디자인의 요소 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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