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8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P. 38
4 디자인의 분류
학습 •디자인의 영역을 분류하는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목표
•디자인의 분류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핵심 질문 디자인의 영역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을까?
특유의 자유롭고 생명력 넘치는 메시지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디자인의 힘을 보여 주는
‘하비에르 마리스칼(Javier Mariscal)’은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서로 다른 분야의 부
족한 면을 보완하여 더욱 창의적이고 희소가치가 있는 디자인을 만들어 낸다. 마리스칼의 독
특한 아이디어와 드로잉은 마치 어린이의 거침없는 스케치를 떠올리게 한다. 정감있는 캐릭터
와 독특한 디자인으로 어린이들은 물론 어른들의 닫힌 사고를 확장시키기도 한다.
요즘은 패션과 제품, 음료와 자동차, 예술과 패션 등 디자인의 영역이 확장되고 새로운 분
야의 디자인을 재창조하기도 한다.
마리스칼이 브랜드와 협업한 작업
중단원 학습 개관
디자인의 영역은 인간과 사회, 그리고 자연의 상관관계 속에서 시각 디자인, 제품 디자인, 환경
디자인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우리 생활 속에서 디자인이 아닌 것이 없을 만큼 그 영역도 광범
위하고 종류도 많다. 또한, 표현 수단과 매체가 다양해짐에 따라 디자인의 영역 구분도 힘들어지고
있다.
36 Ⅰ . 디자인의 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