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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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덴마크 디자인 6 핀란드 디자인
스칸디나비아에서 가장 작은 나라인 덴마크는 겨울과 밤이 길어 실내에서 생활하 핀란드의 디자인은 1951년과 1954년 밀라노 트리에날레에서 이탈라(Iittala) 사가
3 이미지의 상징화 표현 는 시간이 길고 전통적으로 따뜻하고 편안한 가족 생활을 영위하여 왔다. 4 이미지의 음양 표현 출품한 유리 제품이 세계 관람객들의 찬사를 이끌어 내면서 주목받게 되었다. 이탈
5 덴마크 디자인 6 핀란드 디자인
덴마크는 불필요한 장식이 없고 꾸미지 않은 순수한 자연미와 인간 공학과 행동
라 사는 유리 소재를 활용한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여 핀란드의 험준한 바위와 빙하
이미지 상징화 표현이란 디자이너의 생각이나 아이디어에 조형의 질서와 상징적 하나 더 알기 이미지를 포지티브(positive)와 네거티브(negative)로 분리하여 표현한 형태는 어
스칸디나비아에서 가장 작은 나라인 덴마크는 겨울과 밤이 길어 실내에서 생활하 양식화 표현 핀란드의 디자인은 1951년과 1954년 밀라노 트리에날레에서 이탈라(Iittala) 사가
의 형태를 작품으로 표현하였다.
학에 바탕을 두어 기능성과 내구성을 갖춘 디자인을 추구해 왔으며, 이런 디자인 경
인 의미를 부여하여 간결하고 조화롭게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떤 색상, 어떤 매체, 어떤 기술과도 잘 어울린다. 이것은 음과 양의 표현이라고도 할
출품한 유리 제품이 세계 관람객들의 찬사를 이끌어 내면서 주목받게 되었다. 이탈
는 시간이 길고 전통적으로 따뜻하고 편안한 가족 생활을 영위하여 왔다. 어떤 대상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대 수 있다. 포지티브 형태는 누구에게나 명확하게 인식되며, 네거티브 형태는 대부분
디자이너가 스케치를 하고 상상력을 발휘하거나 조형 감각을 이용하여 형상을 새
상의 고유한 특징을 잃지 않으면서
향을 가전제품과 가구, 주방 용품을 중심으로 구현해 왔다. 1950년대 핀란드 디자인은 스칸디나비아 국가 중에서도 과감하고 모험적이었으
형태를 단순화하여 정형화된 형식
롭게 살펴보는 것은 디자인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미지의 상징화 표현은
라 사는 유리 소재를 활용한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여 핀란드의 험준한 바위와 빙하
덴마크는 불필요한 장식이 없고 꾸미지 않은 순수한 자연미와 인간 공학과 행동 으로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의 사람에게 명확하게 인식되지 않는다. 며 직물과 가구 분야에서 핀란드 디자이너 간에 경쟁이 치열하였다.
세계적으로 이름난 뱅앤올룹슨 같은 가전제품 회사도 지금까지 덴마크 디자인의
메시지를 명료하게 전달하는 중요한 방법이며, 배우고 기억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학에 바탕을 두어 기능성과 내구성을 갖춘 디자인을 추구해 왔으며, 이런 디자인 경 하지만 성공적인 디자인이 되려면 음과 양의 형태가 모두 흥미로워야 한다. 음과
의 형태를 작품으로 표현하였다.
우수성을 알리고 있는데, 가장 덴마크다운 디자인을 적용하여 발전을 거듭하고 있
또한 디자이너의 창조적 잠재력을 일깨우고 창조적 사고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양이 조화로울 때 일정한 비례가 형성되고, 보는 사람에게 호소력을 갖는다. 핀란드의 직물은 추상적인 모티브를 중심으로 강렬한 색채의 패턴을 사용한 점이 아누 펜티넨(Anu Penttinen/1974~
향을 가전제품과 가구, 주방 용품을 중심으로 구현해 왔다. 1950년대 핀란드 디자인은 스칸디나비아 국가 중에서도 과감하고 모험적이었으 /핀란드) 나이트버드
는 것은 가구 분야이다. 특징이다. 전통 공예의 원리를 근간으로 디자인 작업을 한 스웨덴, 덴마크와 달리
이미지의 상징화 표현 방법
링크
세계적으로 이름난 뱅앤올룹슨 같은 가전제품 회사도 지금까지 덴마크 디자인의 며 직물과 가구 분야에서 핀란드 디자이너 간에 경쟁이 치열하였다. 본문 전개2
• 도형과 배경의 관계 p.201
1 대상 전체를 자세히 관찰하여 특징적인 구조와 기능, 윤곽을 파악한다. 3 이미지의 상징화 표현 5 덴마크 디자인 자연의 소재와 유기적 형태를 디자인에 적극 활용하였다.
6 핀란드 디자인
4 이미지의 음양 표현
우수성을 알리고 있는데, 가장 덴마크다운 디자인을 적용하여 발전을 거듭하고 있 이미지 상징화 표현이란 디자이너의 생각이나 아이디어에 조형의 질서와 상징적 하나 더 알기 스칸디나비아에서 가장 작은 나라인 덴마크는 겨울과 밤이 길어 실내에서 생활하 핀란드의 디자인은 1951년과 1954년 밀라노 트리에날레에서 이탈라(Iittala) 사가 아누 펜티넨(Anu Penttinen/1974~
핀란드의 직물은 추상적인 모티브를 중심으로 강렬한 색채의 패턴을 사용한 점이
이미지를 포지티브(positive)와 네거티브(negative)로 분리하여 표현한 형태는 어
2 어떠한 형태로 단순화하고 차별화할 수 있는 요소를 찾는다. 양식화 표현 는 시간이 길고 전통적으로 따뜻하고 편안한 가족 생활을 영위하여 왔다. 모던 디자인이 르 코르뷔지에와 바우하우스에 의하여 탄생하였다면, 핀란드의 정
출품한 유리 제품이 세계 관람객들의 찬사를 이끌어 내면서 주목받게 되었다. 이탈
인 의미를 부여하여 간결하고 조화롭게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어떤 대상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대 덴마크는 불필요한 장식이 없고 꾸미지 않은 순수한 자연미와 인간 공학과 행동 라 사는 유리 소재를 활용한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여 핀란드의 험준한 바위와 빙하 /핀란드) 나이트버드
떤 색상, 어떤 매체, 어떤 기술과도 잘 어울린다. 이것은 음과 양의 표현이라고도 할
특징이다. 전통 공예의 원리를 근간으로 디자인 작업을 한 스웨덴, 덴마크와 달리
는 것은 가구 분야이다. 3 한눈에 특징이 잘 보일 수 있도록 새로운 질서를 재구성하거나 재창조한다. 디자이너가 스케치를 하고 상상력을 발휘하거나 조형 감각을 이용하여 형상을 새 상의 고유한 특징을 잃지 않으면서 학에 바탕을 두어 기능성과 내구성을 갖춘 디자인을 추구해 왔으며, 이런 디자인 경 의 형태를 작품으로 표현하였다.
수 있다. 포지티브 형태는 누구에게나 명확하게 인식되며, 네거티브 형태는 대부분
형태를 단순화하여 정형화된 형식
1950년대 핀란드 디자인은 스칸디나비아 국가 중에서도 과감하고 모험적이었으토가 시작하여 미국의 많은 디자이너에게 영
의 사람에게 명확하게 인식되지 않는다.
롭게 살펴보는 것은 디자인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미지의 상징화 표현은 으로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향을 가전제품과 가구, 주방 용품을 중심으로 구현해 왔다. 체성을 담은 유기적 디자인은 알바 알 링크
메시지를 명료하게 전달하는 중요한 방법이며, 배우고 기억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성공적인 디자인이 되려면 음과 양의 형태가 모두 흥미로워야 한다. 음과
양이 조화로울 때 일정한 비례가 형성되고, 보는 사람에게 호소력을 갖는다. 디자인에 적극 활용하였다.
자연의 소재와 유기적 형태를
세계적으로 이름난 뱅앤올룹슨 같은 가전제품 회사도 지금까지 덴마크 디자인의 며 직물과 가구 분야에서 핀란드 디자이너 간에 경쟁이 치열하였다.
또한 디자이너의 창조적 잠재력을 일깨우고 창조적 사고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아누 펜티넨(Anu Penttinen/1974~ • 유기적 디자인 양식 p.88
모던 디자인이 르 코르뷔지에와 바우하우스에 의하여 탄생하였다면, 핀란드의 정 6
핀란드의 직물은 추상적인 모티브를 중심으로 강렬한 색채의 패턴을 사용한 점이
우수성을 알리고 있는데, 가장 덴마크다운 디자인을 적용하여 발전을 거듭하고 있 감을 주었다. /핀란드) 나이트버드
이미지의 상징화 표현 방법 는 것은 가구 분야이다. 링크 특징이다. 전통 공예의 원리를 근간으로 디자인 작업을 한 스웨덴, 덴마크와 달리
1 대상 전체를 자세히 관찰하여 특징적인 구조와 기능, 윤곽을 파악한다. • 도형과 배경의 관계 p.201 자연의 소재와 유기적 형태를 디자인에 적극 활용하였다.
2 어떠한 형태로 단순화하고 차별화할 수 있는 요소를 찾는다. 모던 디자인이 르 코르뷔지에와 바우하우스에 의하여 탄생하였다면, 핀란드의 정 4. 디자인 더 깊이: 본문의 내용과 관련하여 좀 더
체성을 담은 유기적 디자인은 알바 알토가 시작하여 미국의 많은 디자이너에게 영
링크
3 한눈에 특징이 잘 보일 수 있도록 새로운 질서를 재구성하거나 재창조한다. 체성을 담은 유기적 디자인은 알바 알토가 시작하여 미국의 많은 디자이너에게 영 링크
감을 주었다. • 유기적 디자인 양식 p.88
감을 주었다.
다양한 이미지 음양 표현 알바 알토는 누구인가 • 유기적 디자인 양식 p.88 자세히 다루어야 할 심화 내용을 제시하였습니다.
알바 알토는 누구인가
다양한 이미지 음양 표현
알바 알토(Alvar Aalto/1898~1976)는 핀란
덴마크 디자인의 상징적인 아이템 ‘레고’ 뱅앤올룹슨(Bang&Olufsen) 사가 1938년에 제작한 베오리트 39 드 출신의 건축가이자 디자이너로서 스칸디나비
알바 알토(Alvar Aalto/1898~1976)는 핀란
한국의 탈의 형태와 색을 이용하여 탈 이미지 상징화 표현 아 지역에서는 모더니즘의 아버지로 불린다. 5. 사례로 배우는 디자인 탐구: 본문에서 다루지 않
한국의 탈의 형태와 색을 이용하여 탈 이미지 상징화 표현 4 인본주의 건축가로 널리 알려져 있는 알바 알
디자인 더 깊이
디자인 더 깊이
도형과 바탕의 관계는 시각적으로 어떻게 보일까?
드 출신의
핀란드 땅에서 많은 영감을 얻어 핀란드 특유의 건축가이자 디자이너로서 스칸디나비
덴마크 디자인의 상징적인 아이템 ‘레고’ 뱅앤올룹슨(Bang&Olufsen) 사가 1938년에 제작한 베오리트 39 도형과 바탕의 관계는 시각적으로 어떻게 보일까? 토는 자신이 태어나고 생활하여 훤히 알고 있는
“전체는 부분의 총합 이상의 것이다.” 게슈탈트 이론이란 20세기 초에 심리학의 프랑크푸르트학파에서 발전한 이론 5 재료와 환경을 고려한 독자적인 조형 양식을 구 은 디자인 사례를 자세하게 제시하고 단원 내용과
아 지역에서는 모더니즘의 아버지로 불린다.
알바 알토는 누구인가
축하였다.
으로써, 디자인에서 게슈탈트 원리는 하나의 레이아웃 내에 있는 디자인 요소를 시각적으로 해석하는 원리이다. 사보이 꽃병은 핀란드의 국토 모양을 형상화
“전체는 부분의 총합 이상의 것이다.” 게슈탈트 이론이란 20세기 초에 심리학의 프랑크푸르트학파에서 발전한 이론
하여 만든 그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그의 작품을
보면 대부분이 생물학적 변화와 인간 환경 속에 건축가로 널리 알려져 있는 알바 알
인본주의
근접성의 법칙 유사성의 법칙 폐쇄성의 법칙 파이미오 의자(66×60.3×87.6cm/
멀리 있는 것보다 가까 모양, 크기, 색상, 질감 기존의 형태나 지식을 서 발견되는 요소를 일정한 법칙에 얽매이지 않 1932년 작) - 좌석과 등받이가 일체로
고 유기적인 곡선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이미지 태어나고 생활하여 훤히 알고 있는
토는 자신이
이 있는 시각 요소들을
으로써, 디자인에서 게슈탈트 원리는 하나의 레이아웃 내에 있는 디자인 요소를 시각적으로 해석하는 원리이다. 된 파이미오 의자는 결핵 요양소의 의뢰 연계하여 탐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바탕으로 완성되지 않
등 유사한 시각 요소를
은 형태를 완성된 형
하나의 그룹으로 보는
하나의 패턴이나 그룹으 알바 알토(Alvar Aalto/1898~1976)는 핀란 를 나타내고자 하였다. 를 받고 디자인한 작품으로, 환자들에게
로 보는 경향 경향 태로 인지하려는 경향 또한 자작나무와 너도밤나무 등 핀란드산 목재 나무에서 느끼는 심리적인 안정감을 전
핀란드 땅에서 많은 영감을
드 출신의 건축가이자 디자이너로서 스칸디나비
덴마크 디자인의 상징적인 아이템 ‘레고’ 뱅앤올룹슨(Bang&Olufsen) 사가 1938년에 제작한 베오리트 39 한스 베그너(Hans Wegner/1914~2007/덴마크) 를 건축과 가구의 소재로 사용하여 따뜻한 감성 달하고자 합판을 구부려 제작하였다. 이 얻어 핀란드 특유의
작품은 기능주의에서 탈피하여 인간을
근접성의 법칙 유사성의 법칙 폐쇄성의 법칙 생각한 유기적 디자인의 상징물이다.
을 느끼게 해 준다.
아 지역에서는 모더니즘의 아버지로 불린다.
조가비 의자(오크 나무와 가죽/1963년 작) - 생긴 모 재료와 환경을 고려한 독자적인 조형 양식을 구
멀리 있는 것보다 가까 모양, 크기, 색상, 질감 기존의 형태나 지식을 6. 링크: 중요한 용어나 개념이 중복되어 나타나는
습 때문에 웃고 있는 의자라고도 불린다.
공동 운명의 법칙
핀 율(Finn Juhl/1912~1989/덴마크) 45체어 이 있는 시각 요소들을 움직이는 요소들을 방 등 유사한 시각 요소를 알 축하였다. 27.9cm/1936년 작)
바탕으로 완성되지 않
사보이 꽃병(유리/28.9×30.5×
인본주의 건축가로 널리 알려져 있는 알바
(1945년 작) - ‘근대 의자의 어머니’라는 별칭으 향이 같은 것끼리 집
로 유명한 의자로 프레임 없이 의자 등받이 부 하나의 패턴이나 그룹으 합적으로 묶어서 한 하나의 그룹으로 보는 은 형태를 완성된 형 벤트 니(Bent Knee) 기법(1933년 작) - 형상화
사보이 꽃병은
분을 제작한 최초의 의자로 알려져 있으며 등받 로 보는 경향 토는 자신이 태어나고 생활하여 훤히 알고 있는 태로 인지하려는 경향 핀란드의 국토 모양을
요인으로 지각하려는
경향
이가 나무 프레임 위로 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아르네 야콥센(Arne Jacobsen/1902~1971/덴마크) 경향 ‘구부러진 무릎 기법’이라 불리기도 한다. 자작나 페이지를 명시하여 단원 간의 연계가 이루어지도
무를 결대로 켜서 홈 사이에 얇은 나무 조각을
하여 만든 그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그의 작품을
흥미로운 작품이다. 에그 체어(높이 107cm/1957년 작) - 사용자를 포근하게 많은 영감을 얻어 핀란드 특유의 우리나라 특유의 재료와 환경을 고려한
연속성의 법칙 어떤 형태나 그룹이 방향 핀란드 땅에서 단순성의 법칙 특정 대상을 주어 아교로 붙여 원하는 각도로 구부리는 방법으로,
성을 가지고 연속되어 있을 때 일정한 체계 감싸 안아 주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인간 공학적인 기능 진 조건하에서 최대한 가장 단순하고 독창적인 조형 양식에는 무엇이 있을까? 90도까지 휘어진다.
레몬과 스프링의 형태와 색을 이용하여 기업 이미지 상징화 표현 를 추출하여 연속된 것으로 보려는 경향 과 감성이 담겨 있는 작품이다. 간결하게 인식하려는 경향
보면 대부분이 생물학적 변화와 인간 환경 속에
재료와 환경을 고려한 독자적인 조형 양식을 구 중단원 정리하기 파이미오 의자(66×60.3×87.6cm/
중단원
276 Ⅵ. 디자인의 방법 및 전개 과정 활동 과제 미래 사회 디자이너의 역할을 생각해 보자. 100 Ⅱ. 디자인의 역사 1. 디자인의 방법과 표현 기법 277 3. 현대 디자인 101 록 하였습니다.
축하였다. 서 발견되는 요소를 일정한 법칙에 얽매이지 않 1932년 작) - 좌석과 등받이가 일체로
사보이 꽃병은 핀란드의 국토 모양을 1 고 유기적인 곡선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이미지 된 파이미오 의자는 결핵 요양소의 의뢰
4 이탈리아는 전통 기술을 계승한 개성이 넘치는 디자인을 추
공동 운명의 법칙 형상화 팝 아트 운동이란 1950년대 중반에 영국의 젊은 디자이너
수많은 제품 생산 과정에서 환경이 파괴되고 한정된 자원이 소모되고 있다. 한정된 자원을 움직이는 요소들을 방 를 나타내고자 하였다. 를 받고 디자인한 작품으로, 환자들에게
하여 만든 그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그의 작품을 들이 재미, 변화, 다양성 및 일회성을 표현한 반 모더니즘적 구하였다.
또한 자작나무와 너도밤나무 등 핀란드산 목재
수행 안내 보존하고 자연 환경의 파괴를 방지하기 위해 미래 사회의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소양이 무엇 향이 같은 것끼리 집 파이미오 의자(66×60.3×87.6cm/ 나무에서 느끼는 심리적인 안정감을 전
보면 대부분이 생물학적 변화와 인간 환경 속에디자인 운동이다.
달하고자 합판을 구부려 제작하였다. 이
인지 발표해 보자. 합적으로 묶어서 한 5 독일은 실용성과 기능성에 바탕을 두며 장식이 절제된 모더
를 건축과 가구의 소재로 사용하여 따뜻한 감성
요인으로 지각하려는 않
작품은 기능주의에서 탈피하여 인간을
준비물 서 발견되는 요소를 일정한 법칙에 얽매이지 1932년 작) - 좌석과 등받이가 일체로 니즘 디자인을 추구하였다.
경향
한스 베그너(Hans Wegner/1914~2007/덴마크)
중단원
된 파이미오 의자는 결핵 요양소의 의뢰
2 1960년대 초부터 1970년대까지 모더니즘의
을 느끼게 해 준다. 특성이 남아
활동 과제
• 인터넷 검색용 컴퓨터 또는 스마 미래 사회 디자이너의 역할을 생각해 보자. 고 유기적인 곡선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이미지 중단원 정리하기 생각한 유기적 디자인의 상징물이다.
트폰 조가비 의자(오크 나무와 가죽/1963년 작) - 생긴 모 있는 시대와, 모더니즘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하고 도전함으 중단원 마무리
를 받고 디자인한 작품으로, 환자들에게
를 나타내고자 하였다.
중단원 정리하기
중단원 정리하기
• 활동 기록지(자유 양식) 연속성의 법칙 어떤 형태나 그룹이 방향 단순성의 법칙 특정 대상을 주어 6 스웨덴, 덴마크, 핀란드 디자인은 자연주의적 생활 방식과
로써 모더니즘 디자인이 변하고 파괴되기 시작한 1980년대
미래 사회 디자이너의 역할을 생각해 보자.
성을 가지고 활동 과제
미래 사회 디자이너의 역할을 생각해 보자.
나무에서 느끼는 심리적인 에 영국의 젊은 디자이너
습 때문에 웃고 있는 의자라고도 불린다. 중단원 활동 과제 있을 때 일정한 체계 1 팝 아트 운동이란 1950년대 중반 4 이탈리아는 전통 기술을 계승한 개성이 넘치는 디자인을 추
진 조건하에서 최대한 가장 단순하고 안정감을 전
중단원 연속되어
인본주의적 장인 정신, 기능주의가 공존하는 것이 공통적인
를 추출하여 연속된 것으로 보려는 경향 또한 자작나무와 너도밤나무 등 핀란드산 목재
레몬과 스프링의 형태와 색을 이용하여 기업 이미지 상징화 표현 수많은 제품 생산 과정에서 환경이 파괴되고 한정된 자원이 소모되고 있다. 한정된 자원을 간결하게 인식하려는 경향 4 이탈리아는 전통 기술을 계승한 개성이 넘치는 디자인을 추
를 포스트모더니즘 시대라고 말한다.
달하고자 합판을 구부려 제작하였다. 이
구하였다.
1 팝 아트 운동이란 1950년대 중반에 영국의 젊은 디자이너
들이 재미, 변화, 다양성 및 일회성을 표현한 반 모더니즘적
수행 도움말 수많은 제품 생산 과정에서 환경이 파괴되고 한정된 자원이 소모되고 있다. 한정된 자원을 디자인 운동이다. 2 구하였다. 특징이다. 사보이 꽃병(유리/28.9×30.5×
보존하고 자연 환경의 파괴를 방지하기 위해 미래 사회의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소양이 무엇 따뜻한 감성
를 건축과 가구의 소재로 사용하여
들이 재미, 변화, 다양성 및 일회성을 표현한 반 모더니즘적
수행 안내 보존하고 자연 환경의 파괴를 방지하기 위해 미래 사회의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소양이 무엇 디자인 운동이다. 기능주의에서 탈피하여 인간을 1 팝 아트 운동이란 1950년대 중반에 영국의 젊은 디자이너 4 이탈리아는 전통 기술을 계승한 개성이 넘치는 디자인을 추
작품은
수행 안내
핀 율(Finn Juhl/1912~1989/덴마크) 45체어 • 선정된 주제에 대한 다양한 정보 인지 발표해 보자. 수많은 제품 생산 과정에서 환경이 파괴되고 한정된 자원이 소모되고 있다. 한정된 자원을 5 독일은 실용성과 기능성에 바탕을 두며 장식이 절제된 모더
276 Ⅵ. 디자인의 방법 및 전개 과정 인지 발표해 보자. • 인터넷 검색용 컴퓨터 또는 스마 1 을 느끼게 해 준다. 1. 디자인의 방법과 표현 기법 277 5 독일은 실용성과 기능성에 바탕을 두며 장식이 절제된 모더 27.9cm/1936년 작)
구하였다.
한스 베그너(Hans Wegner/1914~2007/덴마크)
들이 재미, 변화, 다양성 및 일회성을 표현한 반 모더니즘적
준비물
3 미국은 상업주의, 소비 지향적
2 1960년대 초부터 1970년대까지 모더니즘의 특성이 남아 바탕으로 실생활에
생각한 유기적 디자인의 상징물이다.
니즘 디자인을 추구하였다.
(1945년 작) - ‘근대 의자의 어머니’라는 별칭으 를 얻기 위하여 인터넷을 활용하 보존하고 자연 환경의 파괴를 방지하기 위해 미래 사회의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소양이 무엇 관점을 7 일본은 시장성 위주의 디자인 기술을 개발하여 전자 산업
준비물
있는 시대와, 모더니즘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하고 도전함으
을 집중 육성하였으며, 제품 수출을 위한 디자이너를 육성
니즘 디자인을 추구하
트폰
로 유명한 의자로 프레임 없이 의자 • 인터넷 검색용 컴퓨터 또는 스마 인지 발표해 보자. 2 1960년대 초부터 1970년대까지 모더니즘의 특성이 남아 5 독일은 실용성과 기능성에 바탕을 두며 장식이 절제된 모더
조가비 의자(오크 나무와 가죽/1963년 작) - 생긴 모 등받이 부 도록 한다. 수행 안내 • 활동 기록지(자유 양식) 필요한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였다. 6 스웨덴, 덴마크, 핀란드 디자인은 자연주의적 생활 방식과 디자인 운동이다.였다.
로써 모더니즘 디자인이 변하고 파괴되기 시작한 1980년대
인본주의적 장인 정신, 기능주의가 공존하는 것이 공통적인
습 때문에 웃고 있는 의자라고도 불린다. • 선정된 주제를 바탕으로 현재 디 준비물 수행 도움말 를 포스트모더니즘 시대라고 말한다. 특징이다. 하여 국가 발전을 도모하였다. 벤트 니(Bent Knee) 기법(1933년 작) -
분을 제작한 최초의 의자로 알려져 있으며 등받 자이너의 역할에 대하여 이야기 • 선정된 주제에 대한 다양한 정보 있는 시대와, 모더니즘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하고 도전함으 6 스웨덴, 덴마크, 핀란드 디자인은 자연주의적 생활 방식과 니즘 디자인을 추구하였다.
트폰
2
7 일본은 시장성 위주의 디자인 기술을 개발하여 전자 산업 1960년대 초부터 1970년대까지 모더니즘의 특성이 남아
를 얻기 위하여 인터넷을 활용하
3 미국은 상업주의, 소비 지향적 관점을 바탕으로 실생활에
이가 나무 프레임 위로 떠 있는 것처럼 보이는 • 활동 기록지(자유 양식) • 인터넷 검색용 컴퓨터 또는 스마 로써 모더니즘 디자인이 변하고 파괴되기 시작한 1980년대 사보이 꽃병(유리/28.9×30.5× ‘구부러진 무릎 기법’이라 불리기도 한다. 자작나
해 보도록 하자.
인본주의적 장인 정신, 기능주의가 공존하는 것이 공통적인
도록 한다.
필요한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였다.
을 집중 육성하였으며, 제품 수출을 위한 디자이너를 육성
아르네 야콥센(Arne Jacobsen/1902~1971/덴마크)
있는 시대와, 모더니즘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하고 도전함으
트폰
6 스웨덴, 덴마크, 핀란드 디자인은
• 선정된 주제를 바탕으로 현재 디
핀 율(Finn Juhl/1912~1989/덴마크) 45체어 흥미로운 작품이다. • 미래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소양 • 활동 기록지(자유 양식) 를 포스트모더니즘 시대라고 말한다. 하여 국가 발전을 도모하였다. 특징이다. 무를 결대로 켜서 홈 사이에 얇은 나무 조각을 자연주의적 생활 방식과
우리나라 특유의 재료와 환경을 고려한
자이너의 역할에 대하여 이야기
수행 도움말
27.9cm/1936년 작) 로써 모더니즘 디자인이 변하고 파괴되기 시작한 1980년대
사의 친환경
아교로 붙여 원하는 각도로 구부리는 방법으로,
해 보도록 하자. 신발 포장재 똑똑한 가방 - 신발 포장재에
산업 디자이너 비비안 뮬러의 일렉트리
에그 체어(높이 107cm/1957년 작) - 사용자를 포근하게 미니 -
인본주의적 장인 정신, 기능주의가 공존하는 것이 공통적인
(1945년 작) - ‘근대 의자의 어머니’라는 별칭으 을 제시할 때에는 다양한 사고 확 환경 문제에 대한 해답으로 제시된 디자인으로, 사용되는 종이 사용량을 줄이고 천 가방을 재사용할 수 있 사의 친환경 신발 포장재 똑똑한 가방 - 신발 포장재에 1. 중단원 활동 과제: 중단원에 대한 심화 내용을 탐
• 미래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소양
• 선정된 주제에 대한 다양한 정보
독창적인 조형 양식에는 무엇이 있을까? 를 포스트모더니즘 시대라고 말한다.
을 제시할 때에는 다양한 사고 확
산업 디자이너 비비안 뮬러의 일렉트리 미니 -
특징이다.
로 유명한 의자로 프레임 없이 의자 등받이 부 장을 위해 비판적인 시각으로 토 태양광 전지 패널이 나무의 잎처럼 뻗어 수행 도움말 장을 위해 비판적인 시각으로 토 환경 문제에 대한 해답으로 제시된 디자인으로, 사용되는 종이 사용량을 줄이고 천 가방을 재사용할 수 있 중단원 마무리 문제 ▶정답 및 해설 312쪽 ▶정답 및 해설 312쪽 90도까지 휘어진다.
7 일본은 시장성 위주의 디자인 기술을 개발하여 전자 산업
를 얻기 위하여 인터넷을 활용하
감싸 안아 주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인간 공학적인 기능 있어 전
도록 디자인하였다.
중단원 마무리 문제 지향적 관점을 바탕으로 실생활에
의하지 않도록 한다. 의하지 않도록 한다. 평범한 조립식 종이 박스를 똑똑한 가 3 미국은 상업주의, 소비
태양광 전지 패널이 나무의 잎처럼 뻗어 있어 전
도록 디자인하였다. 평범한 조립식 종이 박스를 똑똑한 가
벤트 니(Bent Knee) 기법(1933년 작) -
력을 생산해 내는 제품이다. 친환경 디자인에 최
력을 생산해 내는 제품이다. 친환경 디자인에 최
신 기술을 접목한 사례이다. 2천만 메
방으로 바꾸면 생산 과정에서
분을 제작한 최초의 의자로 알려져 있으며 등받 도록 한다. 과 감성이 담겨 있는 작품이다. • 선정된 주제에 대한 다양한 정보 8,500톤의 종이와 방으로 바꾸면 생산 과정에서 8,500톤의 종이와 2천만 메 필요한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였다. 3 북유럽에서 제일 작은 이 나라는 꾸미지 않은 순수한 자연미 미국은 상업주의, 구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의 활동을 제시하여 학습
을 집중 육성하였으며, 제품 수출을 위한 디자이너를 육성
가의 전기, 100만 리터의 물을 아낄 수 있다고 한다.
를 얻기 위하여 인터넷을 활용하
1 미국 팝 아트의 선두 주자로서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소재 ‘구부러진 무릎 기법’이라 불리기도 한다. 자작나 소비 지향적 관점을 바탕으로 실생활에
7 일본은 시장성 위주의 디자인 기술을 개발하여 전자 산업
3
이가 나무 프레임 위로 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아르네 야콥센(Arne Jacobsen/1902~1971/덴마크) • 선정된 주제를 바탕으로 현재 디 신 기술을 접목한 사례이다. 가의 전기, 100만 리터의 물을 아낄 수 있다고 한다. 1 미국 팝 아트의 선두 주자로서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소재 3 북유럽에서 제일 작은 이 나라는 꾸미지 을 집중 육성하였으며, 제품 수출을 위한 디자이너를 육성
하여 국가 발전을 도모하였다.
와 우수한 인간 공학과 행동학에 바탕을 둔 디자인을 추구한
를 활용하여 대중 미술과 순수 미술의 경계를 허문 작가는 ?
도록 한다.
필요한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였다.않은 순수한 자연미
3
② 리처드 해밀턴
나라는? 결대로 켜서 홈 사이에 얇은 나무 조각을
자이너의 역할에 대하여 이야기
무를
① 앤디 워홀
3. 현대 디자인 101
흥미로운 작품이다. 100 Ⅱ. 디자인의 역사 해 보도록 하자. • 선정된 주제를 바탕으로 현재 디 발표는 이렇게 하세요 우리나라 특유의 재료와 환경을 고려한 를 활용하여 대중 미술과 순수 미술의 경계를 허문 작가는 ? ③ 덴마크 하여 국가 발전을 도모하였다.
② 스웨덴
④ 빅터 파파넥
① 핀란드
③ 에토레 소트사스
와 우수한 인간 공학과 행동학에 바탕을 둔 디자인을 추구한
내가 가장 관심 있는 환경 문제는 이다.
에그 체어(높이 107cm/1957년 작) - 사용자를 포근하게 자이너의 역할에 대하여 이야기 1. 가장 관심이 가는 환경 ⑤ 디터 람스 아교로 붙여 원하는 자의 학습 내용 이해도를 파악하도록 하였습니다.
④ 노르웨이
⑤ 아이슬란드 각도로 구부리는 방법으로,
감싸 안아 주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인간 공학적인 기능 • 미래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소양 발표는 이렇게 하세요 해 보도록 하자. 문제 독창적인 조형 양식에는 무엇이 있을까? ① 앤디 워홀 ② 리처드 해밀턴 나라는?
90도까지 휘어진다.
산업 디자이너 비비안 뮬러의 일렉트리 미니 -
사의 친환경 신발 포장재 똑똑한 가방 - 신발 포장재에
을 제시할 때에는 다양한 사고 확
③ 덴마크
③ 에토레 소트사스
① 핀란드
2 독일 디자인의 특징으로 올바른 것은? ④ 빅터 파파넥
과 감성이 담겨 있는 작품이다. 장을 위해 비판적인 시각으로 토 환경 문제에 대한 해답으로 제시된 디자인으로, • 미래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소양 산업 디자이너 비비안 사의 친환경 신발 포장재 똑똑한 가방 - 신발 4 시장성 위주의 기술 개발과 전자 산업 집중 육성을 통한 수 ② 스웨덴 ▶정답 및 해설 312쪽
사용되는 종이 사용량을 줄이고 천 가방을 재사용할 수 있
내가 가장 관심 있는 환경 문제는 이다.
출 중심의 디자인을 육성한 나라는?
환경 문제의 원인은  등이 있다. 뮬러의 일렉트리 미니 -
2. 중단원 정리하기: 중단원의 핵심 내용이 한눈에
① 소비성 위주의 디자인 포장재에
중단원 마무리 문제
을 제시할 때에는 다양한 사고 확
② 장인 정신의 디자인
⑤ 디터 람스
④ 노르웨이
의하지 않도록 한다. 태양광 전지 패널이 나무의 잎처럼 뻗어 있어 전 도록 디자인하였다. 평범한 조립식 종이 박스를 똑똑한 가 사용되는 종이 사용량을 줄이고 천 가방을 재사용할 수 있 ① 미국 ② 일본 ③ 이탈리아 ⑤ 아이슬란드
2. 환경 문제의 원인 환경 문제에 대한 해답으로 제시된 디자인으로,
⑤ 스웨덴
④ 독일
③ 개성 위주의 디자인
1. 가장 관심이 가는 환경 장을 위해 비판적인 시각으로 토 8,500톤의 종이와 2천만 메 도록 디자인하였다. 평범한 조립식 종이 박스를 똑똑한 가 중단원 마무리 문제 ▶정답 및 해설 312쪽
력을 생산해 내는 제품이다. 친환경 디자인에 최
방으로 바꾸면 생산 과정에서
태양광 전지 패널이 나무의 잎처럼 뻗어 있어 전
④ 절제된 디자인
신 기술을 접목한 사례이다.
100 Ⅱ. 디자인의 역사 문제 의하지 않도록 한다. 력을 생산해 내는 제품이다. 친환경 방으로 바꾸면 생산 과정에서 8,500톤의 종이와 2천만 메 3. 현대 디자인 101
가의 전기, 100만 리터의 물을 아낄 수 있다고 한다.
⑤ 자연주의 디자인
디자이너는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 해야 한다. 디자인에 최
3. 현재 환경 문제를 해결 1 미국 팝 아트의 선두 주자로서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소재 3 북유럽에서 제일 작은 이 나라는 꾸미지 않은 순수한 자연미
신 기술을 접목한 사례이다.
하기 위한 디자이너의 가의 전기, 100만 리터의 물을 아낄 수 있다고 한다. 보이도록 정리하여 제시하였습니다.
와 우수한 인간 공학과 행동학에 바탕을 둔 디자인을 추구한
를 활용하여 대중 미술과 순수 미술의 경계를 허문 작가는 ?
1 미국 팝 아트의 선두 주자로서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소재
역할 2 독일 디자인의 특징으로 올바른 것은? 4 시장성 위주의 기술 개발과 전자 산업 집중 육성을 통한 수 3 북유럽에서 제일 작은 이 나라는 꾸미지 않은 순수한 자연미
환경 문제의 원인은  등이 있다. 미래의 디자이너는 문제 해결을 위해  등을 갖추어야 한다. ① 소비성 위주의 디자인 ② 리처드 해밀턴 출 중심의 디자인을 육성한 나라는? 와 우수한 인간 공학과 행동학에 바탕을 둔 디자인을 추구한
를 활용하여 대중 미술과 순수 미술의 경계를 허문 작가는 ?
나라는?
① 앤디 워홀
길잡이 질문에 답하기
발표는 이렇게 하세요 4. 문제 해결을 위해서 미
② 일본
③ 이탈리아
③ 에토레 소트사스
③ 덴마크
① 핀란드
래의 디자이너가 갖추 ② 장인 정신의 디자인 ④ 빅터 파파넥 ① 미국 ① 앤디 워홀 ② 스웨덴 ② 리처드 해밀턴 나라는?
현대의 디자인은 어디에 뿌리를 두고 있을까?
현대 디자인의
2. 환경 문제의 원인 내가 가장 관심 있는 환경 문제는 이다. 어야 할 소양 발표는 이렇게 하세요 ③ 개성 위주의 디자인 ⇢ 나의 답과 친구의 답을 서로 비교해 봅시다. ③ 에토레 소트사스 3. 중단원 마무리 문제: 단원의 핵심 내용을 바탕으
발전 배경 
④ 빅터 파파넥
⑤ 스웨덴
③ 덴마크
② 스웨덴
④ 독일
① 핀란드
내가 가장 관심 있는 환경 문제는 이다. ⑤ 디터 람스 ④ 노르웨이 ⑤ 아이슬란드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디자인을 제시해 보자.
1. 가장 관심이 가는 환경 ④ 절제된 디자인 ⑤ 디터 람스 ④ 노르웨이 ⑤ 아이슬란드
5.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A4 용지에 간단하게 스케치) 세계 각국 디자인의 각 나라별 디자인 특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문제 있는 새로운 디자인 ⑤ 자연주의 디자인 로 문항을 제시하여 학습한 내용을 평가할 수 있
1. 가장 관심이 가는 환경
특징과 문화 
디자이너는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 해야 한다. 문제 ⇢ 나의 답과 친구의 답을 서로 비교해 봅시다.
3. 현재 환경 문제를 해결 2 독일 디자인의 특징으로 올바른 것은? 4 시장성 위주의 기술 개발과 전자 산업 집중 육성을 통한 수
3. 현대 디자인 105
104 Ⅱ. 디자인의 역사
2 독일 디자인의 특징으로 올바른 것은?
하기 위한 디자이너의 환경 문제의 원인은  등이 있다. ① 소비성 위주의 디자인 출 중심의 디자인을 육성한 나라는? 4 시장성 위주의 기술 개발과 전자 산업 집중 육성을 통한 수
도록 하였습니다. 출 중심의 디자인을 육성한 나라는?
역할 환경 문제의 원인은  등이 있다. ① 소비성 위주의 디자인
② 장인 정신의 디자인 ① 미국 ② 일본 ③ 이탈리아
2. 환경 문제의 원인 ② 장인 정신의 디자인 ① 미국 ② 일본 ③ 이탈리아
2. 환경 문제의 원인 ③ 개성 위주의 디자인 ④ 독일 ⑤ 스웨덴
미래의 디자이너는 문제 해결을 위해  등을 갖추어야 한다. 길잡이 질문에 답하기 ③ 개성 위주의 디자인 ④ 독일 ⑤ 스웨덴
④ 절제된 디자인
4. 문제 해결을 위해서 미 ④ 절제된 디자인
⑤ 자연주의 디자인
래의 디자이너가 갖추 디자이너는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 해야 한다. 디자이너는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 해야 한다. 현대 디자인의 현대의 디자인은 어디에 뿌리를 두고 있을까? ⑤ 자연주의 디자인
어야 할 소양
3. 현재 환경 문제를 해결 3. 현재 환경 문제를 해결 발전 배경 
하기 위한 디자이너의 대단원 프로젝트 ⇢ 나의 답과 친구의 답을 서로 비교해 봅시다.
하기 위한 디자이너의
역할 역할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디자인을 제시해 보자.
5.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A4 용지에 간단하게 스케치) 미래의 디자이너는 문제 해결을 위해  등을 갖추어야 한다. 각 나라별 디자인 특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길잡이 질문에 답하기
길잡이 질문에 답하기
미래의 디자이너는 문제 해결을 위해  등을 갖추어야 한다.
세계 각국 디자인의
있는 새로운 디자인
4. 문제 해결을 위해서 미 4. 문제 해결을 위해서 미 특징과 문화  대단원 마무리
래의 디자이너가 갖추 대단원 래의 디자이너가 갖추 현대 디자인의 ⇢ 나의 답과 친구의 답을 서로 비교해 봅시다.
어야 할 소양 도전! 나는 디자이너! 발전 배경  현대의 디자인은 어디에 뿌리를 두고 있을까? 현대 디자인의 현대의 디자인은 어디에 뿌리를 두고 있을까?
어야 할 소양
발전 배경 
STEP 3 바꾸고 싶은 이유
⇢ 나의 답과 친구의 답을 서로 비교해 봅시다. ⇢ 나의 답과 친구의 답을 서로 비교해 봅시다.
104 Ⅱ. 디자인의 역사 삶에서 만난 디자인에 대해 생각해 보고 미래 생활에 필요한 디자인을 해 보자. 바꾸고 싶거나 또는 새롭게 제시하고 싶은 디자인을 한 가지 선정하여 그 이유를 구체적 3. 현대 디자인 105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디자인을 제시해 보자.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디자인을 제시해 보자. 으로 작성해 보자. ▶정답 및 해설 313쪽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디자인된 결과물에 노출되어 있다. 오늘 내가 수행 안내 대단원 평가 문제
5.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A4 용지에 간단하게 스케치) 일상생활에서 만난 것 중 바꾸고 싶은 디자인이나 새롭게 제시하고 싶은 디자인을 (A4 용지에 간단하게 스케치) 세계 각국 디자인의 각 나라별 디자인 특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세계 각국 디자인의 각 나라별 디자인 특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준비물
5.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 인터넷 검색용 컴퓨터 또는 스마
있는 새로운 디자인
있는 새로운 디자인 찾아 표현해 보고, 디자인 직업 분야와 연계하여 새롭게 제시될 수 있는 미래 디자이 트폰 특징과 문화 
특징과 문화  4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현대판 레오나르도 다빈치라 불
너의 직무는 무엇인지 논의해 보자. • 활동 기록지 1 다음 자료와 관련된 디자인 분야의 기능으로 알맞지 7 다음 중 환경 디자인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9 다음에서 설명하는 날염 방법을 쓰시오.
• 스케치 및 채색 도구 않은 것은? STEP 4 새로운 이미지 리며 아래 작품들을 디자인한 영국의 디자이너는? ⇢ 나의 답과 친구의 답을 서로 비교해 봅시다.
⇢ 나의 답과 친구의 답을 서로 비교해 봅시다.
•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 ① 공간, 목적, 필요성에 의해 생활 환경을 디자인 가장 기본적인 직접 날염 방식으로 모티브 이외의 부분
• 저장 매체(USB) 새로운 이미지를 다양하게 아이디어 스케치로 제시해 보자. 하는 것이다. 이 막혀진 스크린 망으로 날인하는 방법이며, 일반적으
• 게시판 또는 빔 프로젝터 로 10도 이내의 스크린을 사용하여 생산하며, 색의 수
② 자동차 공학, 공기 역학, 미학 같은 분야의 전문
•아이디어 스케치 제안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를 무한으로 사용할 수 없으므로 디자인도 생산 라인에 3. 현대 디자인 105
맞게 진행되어야 한다.
104 Ⅱ. 디자인의 역사 104 Ⅱ. 디자인의 역사 수행 도움말 ③ 인테리어, 조명, 가구와 공간 사이의 상호 관계 3. 현대 디자인 105
• 시간대별 내가 바라본 디자인을 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찾고 기억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 10 다음에서 설명하는 디자인 기법을 쓰시오.
법을 찾아보도록 한다. ① 토마스 헤더윅 ② 스테파니 리트헤드 ④ 지역 사회의 발전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자
• 키워드를 중심으로 디자인을 정 ③ 카림 라시드 ④ 조너선 아이브 이너의 역할이 확산된다. 서로 다른 이미지를 두 개 결합하여 비일상적이며 비현
생활 속 디자인 미래 생활에 필요한 디자인 리해 보도록 한다. ⑤ 인간의 생활 환경에 대한 문제를 디자인하는 것 실적인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방법으로 자유분
홀몸 어르신네의 약 복용에 도움을 주고자 디자인된 제 환자의 복약 스케줄 관리에 유용하고, 지시 사항에 • 다른 사람의 의견을 비난하지 않 ① 상품을 보호하는 기능 ⑤ 스티브 잡스 방하고 기발한 시각적 창작으로 만들어지는데 동물이
품. ‘약 먹는 달력’은 1주일분의 약을 넣어 보관하는 약 따라 자동으로 약이 채워지도록 디자인된 커넥티드 도록 한다. 이 디자이너의 역할이다. 나 사물 등을 의인화해 소비자들의 주목을 끌어내는 표
통으로 약 복용을 잊지 않도록 해준다. (connected) 약 보관병 세트 • 제작 의도에 맞춰 아이디어를 많 ② 상품의 성능을 향상하는 기능 현 기법
이 스케치할 수 있도록 한다. ③ 진열 효과를 연출하는 기능
5 다양한 도안, 염색 등에 활용되며 얇은 비닐이나 종이, 향의 위사를 직각으로 교차시켜서 일정한 폭과 길이,
• 자신이 제시한 새로운 디자이너의 ④ 제품의 내용이나 정보를 알리는 기능 8 텍스타일 패브릭 디자인 중 길이 방향의 경사와 폭 방
프로젝트 진행 순서 역량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 트레이싱지 등에 무늬를 오려낸 후 염료가 침투하게 두께를 지닌 평면상으로 만든 패브릭 디자인으로 알맞 11 다음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쓰시오.
할 수 있도록 자료 수집을 하도록 ⑤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기능
하여 다양한 패턴을 표현할 수 있는 염색 방법으로 알
STEP 1 내가 만난 디자인 한다. STEP 5 미래에 제시될 수 있는 새로운 디자이너와 직무 은 것은? ( )은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이나 제품, 서비스를
맞은 것은?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지
2 제품 디자인의 진행 과정으로 알맞은 것은? ① 직물 디자인 ② 편물 디자인 각과 반응, 행동 등 총체적 경험을 말한다. 사용자의 경
② 묘염
③ 스텐실염
① 홀치기염
아침에 눈을 떴을 때부터 잠자리에 들 때까지 시간대별로 내가 접하는 디자인 물품을 내가 새롭게 제시하는 디자인 분야와 디자이너의 직무는 무엇인지 작성해 보자. ③ 염색 디자인 ④ 패턴 디자인 험을 더 멋지게 만든다는 넓은 의미의 경험 디자인이라
적어 본다. ① 디자인 발의–디자인 조사–디자인 콘셉트 ④ 마블링 ⑤ 디지털 날염 ⑤ 날염 디자인 할 수 있다.
–디자인 개발–디자인 최종안–디자인 평가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② 디자인 발의–디자인 조사–디자인 콘셉트
시 시 시 시 시 시 시 시 시 시 시 시 시 시 시 시 시 평가 체크 리스트
–디자인 개발–디자인 평가–디자인 최종안
성취 수준 점검하기
③ 디자인 발의–디자인 콘셉트–디자인 조사 6 다음 중 무빙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상 중 하 대단원 프로젝트: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문제를
평가 요소
평가 영역
것은?
–디자인 개발–디자인 최종안–디자인 평가
디자인 분야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다음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새롭게 구성하여 설명할 수 있나요?
④ 디자인 발의–디자인 콘셉트–디자인 개발 지식 ① 영화의 영상이 끝나고 제작 참여자들의 명단이
나열되어 나오는 것을 말한다.
–디자인 조사– 디자인 최종안–디자인 평가 디자인 분야에 따른 기본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시각 디자인의 개념과 시각 디자이너의 역할 A B C
제품 디자인의 개념과 제품 디자이너의 역할
C
② 신이나 컷을 겹쳐서 다음 장면으로 서서히 전환
A
B
STEP 2 바꾸거나 새롭게 제시하고 싶은 디자인 ⑤ 디자인 발의–디자인 콘셉트–디자인 개발 디자인 분야에 따른 제작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평가하기 위하여 다양한 주
–디자인 조사–디자인 평가–디자인 최종안 해 점차 다음 장면이 되게 하는 기법이다. 환경 디자인의 개념과 환경 디자이너의 역할 A B C 다양한 디자인
기술
③ 서로 다른 영상 이미지와 그래픽을 창조적으로
바꾸고 싶은 디자인 또는 변화시켜 보고 싶은 디자인을 찾아 핵심 단어 중심으로 적 디자인 분야에 따른 직무를 설명할 수 있다. 텍스타일 디자인의 개념과 텍스타일 디자이너의 역할 A B C 분야의 특징과 직무는
결합하여 본래의 이미지와는 다른 새로운 시간
어 보자. 디자인의 문제점을 찾고 해결할 수 있다. 새로운 개념의 디자인에 대한 이해와 영역 A B C 무엇일까?
3 전동 공구 디자인 시 요구되는 사항으로 알맞지 않은 제의 프로젝트를 제시하였습니다.
태도
과 공간을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한다.
것은? 주제에 맞는 새로운 디자이너의 직무를 설명할 수 있다.
④ 처리된 이미지 소스와 영화 화면을 조합하여 새
① 정밀도가 높을 것 로운 이미지를 제작하는 기법을 말한다.
192 Ⅲ. 디자인 분야 ② 탄소 배출을 최대화할 것 대단원 프로젝트 193 내가 디자인의 분야를 배우는 이유는 이다.
⑤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과 시청각 효과를 상호 결
③ 안전성이 높을 것 합하여 의미 전달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키는 것 내가 배운 디자인의 분야는 내가 앞으로 하는 데 바탕이 될 것이다.
④ 작동이 쉬울 것 을 말한다. 대단원 평가 문제: 대단원 학습 목표 도달 여부를
⑤ 휴대가 간편할 것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194 Ⅲ. 디자인 분야 대단원 평가 문제 195
   2   3   4   5   6   7   8   9   10   11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