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P. 12
1 디자인의 의의
학습 •디자인의어원과개념을알고,용어를사용하게된배경과과정,그리고그의미를설명할수있다.
목표
•디자인의목적과목표를이해하고설명할수있다.
핵심 질문 인간은 디자인 행위에서 어떤 의미를 찾고자 하는 것일까?
선사 시대의 유물인 빗살무늬 토기는 모래밭에 세웠을 때 쓰러지지 않도록 아래가 뾰족한
모양으로 만들었으며, 겉면의 빗살무늬는 손에서 미끄러지지 않도록 디자인한 것이다. 이렇
듯 도구의 형태와 용도는 사람들의 필요 때문에 만들어진다. 사용자의 편의를 우선한 인간 공
학적인 디자인은 선사 시대부터 있었다. 문명이 발전하면서 새로운 소재가 발견되고 과학 기
술의 발달로 인해 더욱 편리한 생활을 돕는 디자인으로 변화하고 있다.
ҋधਸ ח ࡁޖס షӝ
ࢶࢎ द جبՙ
Ҽਸ ׳ই ॳ۞
ঋח بӝ Ӓܶ Әࣘਵ۽ ݅ٚ بՙ
ߏਸ Ҋ ࠁৡೞח ӝߏ࣡ ӝܳ ਊೠ ز ܾ٘
중단원 학습 개관
우리는생활속에서끊임없이디자인을접하며살아가고있다.인간은과거부터현재까지디자
인행위를지속해왔고그덕분에더욱편리하고쾌적한생활환경을만들었다.
생활에필요한도구를쓸모있고아름답게만들기위해서는인간공학적이고사용자의편의를
우선해야한다.그리고환경을반영한인간중심적이고이타적인사고방식으로문제를해결하려는
노력이더불어이루어져야한다.
10 Ⅰ . 디자인의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