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44 고등학교 디지털 논리 회로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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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 과제 T 플립플롭 회로 실험
Ⅵ
학습 목표 •T 플립플롭 실험 회로를 브레드보드에 구성할 수 있다.
• TP점의 전압을 전압계로 측정하여 기록하고, LED 논리(점등 시 ‘1’, 소등 시 ‘0’)를 기록할
수 있다.(단, 스위치는 off-‘0’, on-‘1’이다.)
필요 지식 핀 배치도(pin arrangements) IC 배치 브레드보드용 심벌
부품면 -
V Vcccc Y Y44 B B44 A A44 Y Y33 B B33 A A33 V Vcccc C C11 Y Y11 C C33 B B33 A A33 Y Y33 PB
1 144 1 133 1 122 1 111 1 100 9 9 8 8 14핀용 SW
1 144 1 133 1 122 1 111 1 100 9 9 8 8
1 14
SN7402 SN7411
1 1 2 2 3 3 4 4 5 5 6 6 7 7 1 1 2 2 3 3 4 4 5 5 6 6 7 7
Y Y11 A A11 B B11 Y Y22 A A22 B B22 G GNNDD A A11 B B11 A A22 B B22 C C22 Y Y22 G GNNDD
7 8
(TTL IC 7402와 7411을 CMOS IC 4001과 4073으로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다. 단, 핀 배치가 다르므
로 데이터 시트를 참고하여 회로를 제작하도록 한다.)
재료·자료 및 기기 • IC 7402(1개), IC 7411(1개), PB 스위치(2P, 2개), 저항(330Ω, 2개), 저항(1KΩ, 2개),
(장비·공구) LED(적색/녹색 각 1개), 브레드보드(1개), 점프선(브레드보드용, 1m)
•직류 전원 공급 장치(0∼30V/1A, 1대), 회로 시험기(1대), 개인 공구
안전 및 유의 사항 •결선할 때에는 전원을 차단한 상태에서 해야 한다.
• 결선을 모두 마치면 항상 VCC 단자와 GND 단자 사이의 저항을 측정하여 단락 여부를 점
검한 후 전원을 인가하여야 한다.
수행 순서 ① 그림 19의 T 플립플롭 실험 회로를 보고,
PB PB
SW SW
T CLK 그림 20의 브레드보드에 배치도를 직접
+
TP-T TP-Q 그려본 후, 부품을 바르게 연결하여 전원
T 5V
TP-CLK -
CLK
TP-Q (+VCC=5V)을 공급한다.
② 입력인 PB 스위치 D와 CLK를 진리표와
R1 R2
1K 1K R3 R4
330 330
같이 입력하여 출력인 Q와 Q의 LED의 점
LED1 LED2
등 상태(출력 논리)를 확인 및 기록하고,
그림 19 T 플립플롭 실험 회로도
CLK의 입력에 따라 입력 신호(D 입력)의
전달이 지연되는 특성을 CLK PB SW를
이용하여 확인하고 이해한다.
③ 출력의 TP(측정 포인트)점의 전압을 회로 시험기(또는 직류 전압계)로 측정하여 기록한다.
④ PB 스위치 조작과 LED의 상태 논리와 TP점의 측정된 전압값을 비교하여 논리에 따른
전압값을 숙지하며, 논리식이 성립함을 증명한다.
⑤ 측정된 결괏값을 정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한 후 정리 정돈한다.
242 Ⅵ. 순서 논리 회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