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5 고등학교 디지털 논리 회로 교과서
P. 95
프로젝트
학습
① 4명을 한 모둠으로 구성하고, 모둠명을 정한다.
② 모둠의 대표와 서기를 정한다.
③ 선정한 디지털 코드 사례 조사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각 모둠원의 역할을 분담
한다.
실행하기 ① 모둠원 각자는 자신이 맡은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인터넷 검색, 서적, 도서관 자료
등을 통해 다양한 관련 자료들을 수집한다.
② 모둠원은 자신이 조사한 자료를 정리하여 모둠원과 공유하고 설명 및 토의를 한다.
③ 서기는 모둠원이 조사한 자료와 논의한 내용을 종합하여 정리한 후, 이를 바탕으
로 보고서에 대한 기초 안을 만든다.
④ 기초 안에 세부적인 자료들을 보완한 후, 결과 보고서를 완성한다.
※ 수행 Tip: 자신이 조사한 내용은 자료와 함께 잘 정리한다.
정리 및 발표 발표 자료의 구성
•모둠원의 자료와 결과 보고서를 바탕으로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작성한다.
•모둠의 대표 또는 모둠의 발표자는 완성된 결과물(자료)을 발표한다.
※ 수행 Tip: 프레젠테이션 자료는 제시된 양식을 참고하여 별도의 양식에 사진이나 동영상 등을 추가하여
다양하게 작성할 수 있다.
평가하기 조사한 결과를 설명하는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들어 모둠별로 수행 과정을 발
표한다.
① 평가는 프로젝트 전 과정에 걸쳐서 보고서 작성, 프로젝트 계획서, 모둠 일지, 발표
자료 준비, 발표 태도, 동료 평가 등이 이루어질 수 있다.
② 평가는 다음 기준에 의해서 한다.
성취 수준
평가 방법 학습 내용 평가 항목
상 중 하
주제 및 문자 데이터의 디지털 코드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조
이해도 사 내용이 주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자신이 맡은 역할을 시간 내에 충실히 수행하고, 활동에
참여도 및 올바른 자세로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평가자 태도 정리 및 각종 자료 작성 등에서 모둠원과 협조적이고, 상
점검 대방의 의견 및 발표를 잘 경청하였다.
자료의 조사 자료는 창의적이며, 정확하게 관련된 것이며, 내용
완성도 은 짜임새 있게 잘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발표의 발표 내용 전달이 분명하고 정확하며, 상대방이 이해하기
유창성 쉽게 잘 설명 및 발표하였다.
※ 수행 Tip: 평가는 평가 기준표(루브릭)를 통해서 평가하며, 피드백 자료로 활용한다.
프로젝트 학습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