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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결산 및 재무제표




결산(Closing)은 기업의 영업 활동 중 일정 시점에서의 재무 상태와 일정 기간 동안의

경영 성과를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하여 각종 장부를 정리 마감하는 작업을 말한다.
기업은 회계 기간 중에 이루어진 모든 거래 내역을 정리하여 재무 상태표, 손익계산서
등의 재무제표를 작성한다.

재무제표는 기업이 회계 연도가 끝나는 시점에 결산 보고를 하기 위하여 작성하는
다양한 종류의 회계 보고서이다. 이는 기업 회계 기준에 따라 작성되며, 기업의 경영

성적 및 재정 상태를 이해 관계자들에게 공개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결산 보고서라
고도 한다.


수동 결산



매입 관련 승인 전표 결산 정리 사항


자동 결산
결산 자료

장부 마감 재무제표

•재무 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 흐름표
•자본 변동표
•주석





ERP 충전소 핵심 ERP에서 결산 준비 입력

결산 시 결산 자료를 입력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준비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① 결산 자료 입력 대상이 아닌 결산 정리 사항은 먼저 [전표 입력]에서 직접 입력한다.
② 결산 자료 입력 메뉴의 [계정 설정]에서 화면 오른쪽 상단의 [계정 생성] 버튼을 눌러 분개를 화면에 표시한다.
③ [결산 자료]에서 분개 대상 금액란에 해당 금액을 입력한다. 이때 ‘상품 매출 원가’, ‘제품 매출 원가’, ‘원재료비’ 부분은 부서별,
프로젝트별 사용 금액을 각각 입력하며, 부서나 프로젝트 관리가 없으면 총액으로 분개 대상 금액을 입력한다.
④ 화면 오른쪽 상단의 [분개] 버튼을 눌러 자동 분개한다(미결 전표 생성됨).
⑤ 전표 승인 및 해제에서 결산 분개를 ‘승인’ 처리하여 재무제표를 작성한다.
⑥ 자동 분개된 결산 분개를 삭제할 때는 ‘승인’된 전표를 먼저 ‘미결’로 처리한 후 결산 자료 입력 메뉴에서 [분개] 버튼을 눌러
‘전표 삭제’를 한다.



4. 기업 자원 통합 관리 시스템 회계 관리 업무 적용 297






기업자원통합관리-본문5(240-315) 향.indd 297 2017-07-17 오후 12:0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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