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23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P. 223
B IG
B IG
스스로 답하기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기술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1 이 단원에서 배운 지속 가능한
⑴ 사회적 측면
발전이 이루어진 사회는 어떤 모
습일지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측 ⑵ 경제적 측면
면에서 상상해 보자. ⑶ 환경적 측면
2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는
데 기술은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
지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자.
3 지금까지 공부한 것을 되돌아
보며 더 알고 싶은 것이 있는지 생
각해 보고, 궁금한 점을 자유롭게
써 보자.
스스로 성찰 하기 핵심 개념 교과 역량 평가 기준 성취도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에 해당하는 문제를 이해하고 적정 기술을 활용하여 해결할 수
기술적 문제 상 중 하
있는가?
해결 능력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한 해결책을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는가? 상 중 하
지속 가능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측면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 방안을 찾을 수 있는가? 상 중 하
기술적 활용 일상생활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을 제시할 수 있는가? 상 중 하
능력
적정 기술과 지속 가능한 발전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가? 상 중 하
진로 PLUS 녹색 직업(Green Job)
지구 온난화로 기상 이변과 자연 재해
도시 농업 활동가 제품 환경 컨설턴트
가 증가하면서 환경에 대한 관심이 늘
도시 농업과 관련된 사업을 기획하고, 도시 농업에 적합한 농 기업의 제품에 대한 친환경성을 평가하고, 신제품을 개발할
어나고 있다. 미래에는 환경 오염이 더 법과 필요한 자재를 개발하며, 도시 농부를 희망하는 사람들 때 친환경 요소를 도출하는 것을 돕는다.
욱 심해지고 물이나 석유 같은 자원의 에게 농사 요령을 알려 준다.
부족 현상이 심각할 것으로 예상되면 환경 교육 강사 오염 부지 정화 연구원
서 환경적인 측면에서 생각하는 녹색 환경 단체 및 환경 관련 교육 센터에서 기후 변화 교육, 에너 오염 부지를 정밀 조사하고 오염 물질이 확인되면 정화하는
직업이 유망 직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지 교육 등 다양한 환경 교육을 한다. 일을 한다.
※ 출처: 교육부·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5.
221
X. 단원을 마친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