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8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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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지속 가능한 발전 문제 해결하기





학습 목표 지속 가능한 발전, 적정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책을 창의적으로 탐색하고 실현하며 평가할 수 있다.










무엇이 문제인가?
1 단계
모둠
활동
문제 상황
브라질의 엔지니어 알프레도 모저(Alfredo Moser)가
개발하여 모저 램프로도 불리는 페트병 전구는 물과 표백제를 넣
은 페트병을 지붕에 설치하여 실내를 밝힌다.
이 전구가 필리핀의 Liter of Light(1리터의 빛) 운동을 시작으로
낮에도 어두컴컴한 실내에서 지내야 했던 취약 계층에 보급됨으로
써 필리핀의 16만 가구, 15개국의 35만 가구가 안전하고 저렴한
그림 Ⅹ-7 페트병 전구
조명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페트병 전구는 햇빛이 있는 낮 동안만 사용할 수 있다는 약점이 있다. 적정 기술을 적용하여 밤에도 실내를 밝힐
수 있는 페트병 전구로 만드는 방법이 없을까?
※ 출처: bshf(http://www.bshf.org/)

활동 Tip 문제 상황을 읽고,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인지 자유롭게 써 본다.



문제 확인하기

한 모둠을 4명으로 구성한 후, 모둠별로 각자 이해한 문제점을 확인해 보자.


 페트병 전구는 낮에만 사용할
수 있다.

낮 밤
제한 조건 공통 재료

친환경적이고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사용한다. 페트병, 표백제, 우드락, 빨대
우수한 내구성을 가지도록 설계한다. 태양 전지판, 고휘도 LED, 전선
적정 기술의 조건을 만족한다. (선택) 충전지, 충전 회로


모둠별로 해결할 문제를 결정하여 적어 보자.

활동 Tip
 페트병 전구를 밤에도 사용할 제한 조건과 공통 재료를 참고하
수 있도록 보완한다. 여 해결할 문제를 구체적으로 결
정한다.


216 X. 지속 가능한 발전 BIG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기술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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