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6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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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적정 기술 제품 만들기
Tip
활동 ■ 인간 중심 디자인 툴킷(Human - Centered Design Toolkit) 을 참고하여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적정 기술 제품을 만들어 보자.
❶ 한 모둠을 4명으로 구성한다.
❷ 개인별로 적정 기술에 대해 먼저
적정 기술은 빈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제시된 개념으로,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를 달성하
조사한 후,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
는 데 효과적으로 사용된다. 각종 적정 기술 제품이 개발되어 빈곤 퇴치, 보건 환경 개선, 깨끗한 물 공급, 에너지 보급
한 적정 기술 제품 만들기를 시작
한다. 등에 기여해 왔다. 또한 적정 기술 제품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사용자의 입장을 고려하고, 지속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도
록 설계되고 있다.
공공 부문 기관들이 디자인을 통해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설립된 비영리 기구에서는 인간 중심 디자인 툴킷
을 개발하여 배포하였다(designkit.org). 이 디자인은 듣고(Hear), 만들고(Create), 전달하는(Deliver) 세 단계 과정을 거치
는데, 기술이 적용될 지역 주민들의 필요와 생각을 반영하여 더욱 적정한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인간 중심 디자인은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할 때 해당 지역 사람들에게 적합한지, 기술이 실현 가능한지, 사업이 지속
가능한지를 고려한다.
Tip
수행
듣기 적정 기술을 적용할 지역 주 1 듣기(Hear) 모둠별로 적정 기술을 적용할 지역 주민의 필요와 생각을 듣고 도전 과제를 정한 후 필요한
민의 필요와 생각을 잘 반영하면서 자료를 조사해 보자.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
단계 활동 내용
는 과제를 선정하여야 한다.
도전 과제 지속 가능한 발전 목
1 건강하고 질 좋은 삶
정하기 표에서 선택한다.
기존 지식 사람들이 필요로 하 노인의 약을 제때 챙
2
확인하기 는 것을 확인한다. 기기가 어렵다.
인터뷰, 맥락 몰입, 노인, 노인을 돌보고
3 자료 조사
자가 기록 등 있는 사람
Tip
2단계 기존 지식 확인하기 수행
• 먼저, 포스트잇에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아래의 내용을 포함하여 적는다.
- 사람들이 필요로 하거나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 어떤 기술이 이 과제에 도움을 줄 것인가?
- 어떤 해결책이나 아이디어가 다른 분야에서 직접 시도되었던 적이 있는가?
- 디자인 과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초기의 가설들은 어떤 것이 있는가?
- 부각되고 있는 모순이나 갈등이 있는가?
- 사람들의 요구, 기술적 가능성, 또는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방법 중에서 어느 분야의 지식에 강한가?
• 다음으로, 당신이 모르지만 조사할 필요가 있는 분야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적는다.
- 구성원들이 무엇을 하고, 생각하고, 느끼는가?
- 사람들은 우리의 제안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가?
- 구성원들이 장래에 필요로 할 수 있을 잠재적 요구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데 있어 장애가 되는 것들은 무엇인가?
214 X. 지속 가능한 발전 BIG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기술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