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9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P. 79








모둠
활동
신변 안전사고 사례 탐구하기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공동체
역량


■ 다음 사례를 읽고, 활동을 해 보자. 활동 Tip

❶ 한 모둠을 4~5명으로 구성한다.
저는 고등학교 1학년 17살인데요. 부모님 이혼으로 9년 동안 엄마와 살다가 아빠와 함께 산 지 얼마 되지 않았어
❷ 학습 목표가 무엇인지 생각한다.
요. 아빠는 술만 마시면 가슴이 얼마나 컸냐고 만져요. 때리기도 하는데 술이 깬 이후에는 기억을 하지 못한다고 해
❸ 분명하지 않은 용어나 개념에 대
요. 그래서 경찰 신고도 여러 번 했고 엄마에게 전화도 했는데 아빠는 교육을 위해서 때렸고, 딸이 잘못되는데 보고 해 명확히 정의한다.
만 있냐면서 때리는 것은 당연하다는 듯이 말을 해요. 지금 집으로 가면서 통화를 하고 있는데 아빠가 어디에 전화를
하냐고 물어요. 어떻게 하지요? (잠시 후) 아빠가 1366에 전화를 한 것을 알았어요. “너 죽었어.”라는 남성의 목소리
와 함께 전화가 끊김. ※ 출처: 『여성긴급전화1366 상담 사례집』


1 ‌위 사례에 나타난 폭력의 종류와 사례의 상황에 처하게 된 원인을 분석해 보자.

개인적 차원
폭력의 종류 원인 가족적 차원
Tip
사회적 차원
수행
‌ ‌ 사례에 나타난 문제를 정확히 파악
‌ 2 ‌ 위 사례와 같은 상황에 처하게 된다면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계획을 세워 보자. 한다.
‌ ‌ 문제 원인을 다각도로 검토한다.
‌ ‌ 원인에 따라 해결 방법을 찾고 실현
가능성과 효과를 검토한다.
3 ‌모둠별로 토의하여 가장 이상적인 대응 방안을 선정한 후 시뮬레이션 활동으로 만들어 발표해 보자.





신변 안전사고는 위급 상황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안전 사고를 대비해 소화기를
그림 Ⅳ–2 생활 및 신변 안전사고 예방법
구비하고 소화기 사용법을 알아 두어야 하며, 심폐 소생술과 제세동기 사용 방법을
알아 두어야 한다.
심폐 소생술과 제세동기 사용 방법 안내는 지하철역이나 소방서, 병원 등에서 쉽게
평가
볼 수 있으며 인터넷 자료도 많다. 보건소나 소
‌ ‌ 사례의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였는
방서, 대한응급구조사협회나 대한심폐소생협회,
가?
적십자 등의 단체에서 교육을 받을 수도 있다. ‌ ‌ 문제의 원인을 다양한 차원에서 생
상황이 발생해 위급할 때는 119에 문의하면 영 각하고, 폭력의 성격을 제시하였는
상으로 안내해 준다. 가?
‌ ‌ 계획한 대응 방안은 적절한가?




이 단원의 학습 평가


생활 안전사고의 여러 종류와 예방법을 설명할 수 있는가? 상 중 하
내 주변에 신변 안전사고를 당하
평가 기준
신변 안전사고의 범위와 대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는가? 상 중 하 는 사람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
지 서술해 보자.

01. 가족의 생애 주기별 안전 77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