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51 고등학교 공업 일반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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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대기 오염으로 인한 피해 사례

대기 오염은 여러 측면에서 인간과 환경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대기 오염물이 플루오르 화합물
강력한 산화제로, 보통 상태에서 플
희석되지 않고 기상학적・지형적 특성 때문에 농도가 증가하게 될 때 심각한 건강상 루오르는 공기보다 약간 무거운 연
의 문제를 일으킨다. 대표적인 피해 사례는 다음과 같다. 녹황색 기체로 자극적인 냄새가 난
다. 아주 낮은 농도인 경우를 제외
하고는 흡입하면 위험하다.
[표 Ⅳ -13] 대기 오염의 원인 물질과 피해 사례

사건 원인 물질 증상 피해 결과
뮤즈 계곡 SO2, H2SO4 미스트, 플루 기침 연무 등과 같은 스모그 현상이 3일간
(벨기에, 1930) 오르 화합물, CO, 미세 입자 호흡 곤란 지속된 후 60명 사망
도노라 SO2, H2SO4 mist, 플루오르 기침 8명이 사망
(미국, 1948) 화합물, CO, 미세 입자 흉부 압박 약 6,000명의 환자 발생
스모그 사건으로 사고 당시 사망자
호 흡기 질환 및
런던 스모그 공장, 발전소의 석탄 연소에 수는 평상시보다 약 2.6배인 4,000명
심장 질환
(영국, 1952) 의한 매연, SO2 이상 사망했으며 1953년 2월 중순까
천식 기관지염
지 8,000명의 사망자 발생

(5) 대기 오염 방지 대책

대기 오염을 줄이려면 무엇보다도 대기 오염 물질의 발생량을 줄여야 한다. 이를 국소 배기 장치
유해 물질이 발생원에서 이탈하여
위해서는 원료 물질의 대체, 제품 생산 과정의 개선, 국소 배기 장치의 이용, 대기 오
확산되기 전에 압력차에 의한 공기
염 정화 장치의 가동, 자연의 확산 능력을 이용한 처리, 피해 지점의 모니터링 및 조 의 이동을 통하여 포집 및 제거하는
환기 방법
사, 대체 에너지의 개발과 보급이 필요하다. 세부적인 방지 대책은 다음과 같다.

[표 Ⅳ -14] 대기 오염의 원인 물질과 방지 대책

원인 물질 방지 대책
아황산 가스(SO2) •화력 발전소 저황 연료 사용 및 청정 연료 대체, 배연 탈황 시설 설치
•친환경 자동차의 확대 보급 및 경유차의 저공해화
미세 먼지
•산업 공정의 발전소 석탄, 벙커C유를 청정 연료인 LNG로 대체
(PM 10)
•연소 시설 및 연소 방법 개선, 연소 효율을 높이고 집진 장치 설치
일산화 탄소(CO) •완전 연소법, 세정법 및 촉매 산화법 등
•촉매 변환 장치의 보급, 가정의 난방 장치인 보일러 교체 지원
이산화 질소(NO 2) 저산소 연소법
•노후 휘발유차, 노후 가스 차량 조기 폐차 및 삼원 촉매 장치의 교체
공기량이 많으면 질소 산화물(NOx)
•배기가스 배출 규제 강화, 석유 정제 및 저장 운반 시설 기준 강화 이 많아진다. 과잉 산소 농도 1~3%
탄화수소(HC)
•재연소하여 CO 2, H2O로 분해 정도(공기비 1.05~1.10)로 억제하
여 저산소로 연소시키는 방법
• 이산화 질소, 탄화수소, 휘발성 유기 화합물(VOC)의 발생 저감을 위한 자동차 배출
오존(O3)
가스 무료 점검, 자동차 매연 저감 장치 부착
2단 연소법
•금속 공정(철, 비철 제련 공장, 배터리 제조 업체)의 관리 강화 이론 공기량의 85~95%를 불완전
납(Pb) •납을 아연이나 구리로 대체 사용하거나 해당 설비를 밀폐시킴. 연소시키고 그 이후 10~15%의 공
•국소 배기 장치 설치 및 비산 방지를 위한 작업 공정의 습식화 기를 보내서 완전 연소시키는 방법
황산화물(SOx) •연료의 탈황 처리, 이산화 황 제거 장치 설치, 청정 연료 사용
배출 가스 재순환법
•발생 방지: 저산소 연소법, 2단 연소법, 배출 가스 재순환법
질소 산화물(NOx) 연소용 공기에 배출 가스 일부를 혼
•배출 방지: 자동차 촉매 변환 장치 설치 합하여 O3 농도를 낮추는 방법

2. 공해와 환경 오염 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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