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8 고등학교 회계 정보 처리 시스템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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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결산 및 재무제표
기업은 한 회계 기간에 이루어진 모든 거래 내역을 결산하여 기업의 내·외부
이해관계자에게 보고할 재무제표를 작성하게 된다.
결산의 뜻과 절차
결산(決算, closing)은 회계 기간 동안 재무 상태와 경영 성과를 명확하게 하기 위
해 모든 장부를 마감하는 절차를 말한다.
결산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예비 절차: 결산 시 장부를 마감하기 전에 행하는 준비 절차
(2) 본 절차: 당기 순손익을 파악하기 위해 모든 장부를 마감하는 절차
(3) 보고서 작성: 결산 보고서인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절차
① 결산 수정 전 시산표 작성
① 결산 수정 전 시산표 작성
② 결산 수정 분개 및 전기
② 결산 수정 분개
예비 절차
예비 절차
③ 결산 수정 후 시산표 작성
③ 결산 수정 후 시산표
④ 정산표 작성
④ 정산표 작성
① 총계정원장 마감
① 총계정원장 마감
결 본 절차 ② 분개장 마감
결
산 본 절차 ② 분개장 마감
산
③ 기타 보조부 마감
③ 기타 보조부 마감
① 손익계산서 작성
① 손익계산서 작성
보고서 작성 ② 재무 상태표 작성
보고서 작성
② 재무 상태표 작성
③ 기타 재무제표 작성
③ 기타 재무제표 작성
그림 Ⅰ-9 결산의 절차
시산표
시산표(試算表, trial balance)는 총계정원장에 정확히 전기되었는가를 파악하기 회계 TIP
이월 시산표
위해 작성하는 계정 집계표로, 대차 평균의 원리에 근거를 두고 있다.
총계정원장을 마감한 후 이월 기
시산표가 반드시 회계 연도 말에만 작성되는 것은 아니다. 필요에 따라 매일 또는 입의 정확성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시산표로, 본 절차에 해당
매월 작성되기도 하는데, 이를 각각 일계표, 월계표라고 한다. 한다.
합계 잔액 시산표
20x8년 12월 31일 현재 (단위: 원)
차변 원 대변
잔액 합계 면 계정 과목 합계 잔액
26 Ⅰ . 회계 정보 처리 시스템의 기초
회계정보-3차제출본.indb 26 2017-09-06 오후 5:3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