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68 고등학교 정보 처리와 관리 교과서
P. 168










2 프레젠테이션 제작 프레젠테이션을 제작해 누구에게 어떤 목적으로
야 하는데 무엇부터 해야
하니?
작성하는 거야?

학습 목표
프레젠테이션의 제작 절차를 이해할 수 있다.
특정 주제에 대한 종합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핵 심 질 문 프레젠테이션의 제작 과정은 어떻게 될까?








1 프레젠테이션 제작 절차




기획 단계에서 누구나 알고 있지만 가볍게 지나치는 중요한 요소가 세 가지 있다.
바로 청중(People), 목적(Purpose), 장소(Place)인데 이 세 가지 요소를 분석하는
것이 프레젠테이션 기획의 기본적인 과정이다.



1 프레젠테이션의 구성 요소

프레젠테이션의 구성 요소는 청중, 목적, 장소이고 흔히 3P라고 한다.

정보
(1) 청중
청중 분석을 위한 주요 사항
청중(People)은 프레젠테이션에서 발표자가 목적하는 바를 이루어 주는 고객이다.
•연령대 파악하기
청중은 프레젠테이션을 바라볼 때 원하는 욕구가 있는데 이를 흔히 ‘요구(Needs)’라 •주요 직급 파악하기
•성향과 배경 파악하기
고 하며 청중에게 내재되어 있는 요구까지 파악할 수 있어야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 •주제에 대한 지식 정도 파악하기
•업무 선호도 및 취향 파악하기
이 가능하다.
•청중의 규모 및 인원수 파악하기
•남녀 비율 파악하기
(2) 목적
청중 입장에서 청중 분석하기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에는 ‘왜 프레젠테이션을 하는가?’에 대한 목적(Purpose)을 •내용 정리하기
•프레젠테이션 바라보기
명확하게 설정해야 한다. 프레젠테이션의 목적은 실질적이고 달성 가능한 것이어야 •청중이 가져갈 이익 생각하기
하므로 어떤 방향으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해야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 소모적이고 불필요한 내용 정리
하기
분명하게 정립할 필요가 있다. •청중이 기대하는 내용 생각하기


166 Ⅳ. 프레젠테이션 실무
   163   164   165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