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5 고등학교 정보 처리와 관리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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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워드 프로세서의 개념

워드 프로세서는 각종 문서를 작성, 편집, 저장 및 인쇄할 때 사용하는 하드웨어 또 정보
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워드 프로세서로는 새 문서를 작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글 2010 단축키

+ : 새 문서 만들기
기존에 작성해 놓은 문서를 불러와 내용을 확인하거나 수정·편집할 수 있기 때문에  n
 s
+ : 저장하기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 p
+ : 인쇄하기
 c
+ : 복사하기
 x
+ : 오려두기
+ : 붙여넣기
2 워드 프로세서의 기능  v
 z
+ : 되돌리기
 a
+ : 글자 전체 선택
워드 프로세서는 글, 그래프, 그림 등을 입력해 주는 입력 기능, 입력한 데이터나 편  f
+ : 찾기
집된 문서를 화면에 표시해 주는 표시 기능, 이미 만들어진 문서를 수정해 주는 편집
기능, 문서를 보조 기억 장치에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는 저장 기능, 작성된 문서를 여
러 가지 방식으로 종이에 출력해 주는 인쇄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편리
한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이러한 워드 프로세서를 이용하면 다양한 형태의 문서를 작
성할 수 있으며, 작성된 자료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1 1

2 2 6 상태 표시 줄

현재 커서가 위치한 쪽, 구역 위치, 입력 상태 등의 정보를 표
3 3 시한다.
4 4
7 문서 탭
작성 중인 문서와 파일명을 표시한다. 저장하지 않은 문서
5 는 파일 이름이 빨간색, 자동 저장된 문서는 파란색, 저장
완료된 문서는 검은색으로 표시된다.

8 보기 선택 아이콘

쪽 윤곽, 문단 부호 보이기/숨기기, 조판 부호 보이기/숨기
10 기, 투명 선 보이기/숨기기, 격자 설정, 찾기, 쪽 찾아가기,
구역 찾아가기, 줄 찾아가기, 스타일 찾아가기 설정, 조판
부호 찾아가기 설정, 책갈피 찾아가기 설정, 개체 찾아가기
설정과 같은 보기 관련 기능을 선택할 수 있다.


9 쪽 이동 아이콘

작성 중인 문서가 여러 장일 때 쪽 단위로 이동할 수 있다.
7 7 6 6 8
9 10 편집 창
글자나 그림 등과 내용을 넣고 꾸미는 작업 공간이다.

1. 기본 문서 작성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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