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20 고등학교 정보통신 교과서
P. 220










대단원 정리






통합성 두 가지 이상의 미디어를 통합, 새로운 미디어를 제작하여 정보를 전달

쌍방향성 미디어 정보 사용에 대해 사용자와 정보 제공자가 상호 작용
멀티미디어
특징
디지털화 다양한 데이터를 컴퓨터가 해독할 수 있는 디지털로 변환하여 처리

비선형성 정보를 습득하기 위해서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다양한 방향으로 진행이 가능
1. 텍스트 많이 사용하며, 다른 멀티미디어보다 적은 용량을 차지하면서도 많은 내용을 전
달(문자의 배치, 글자의 크기와 모양 포함)
멀티미디어
귀로 들을 수 있는 모든 정보를 말하며, 주의력을 집중시키거나 현실감을 극대
의 개념 사운드 화


멀티미디어 하나의 단일 영상 또는 정지 영상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이미지와 그래픽으
이미지
종류 로 구분

잔상 효과를 이용하여 정지된 이미지를 연속적으로 보여 주어 이미지가 마치 움
애니메이션
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영상
영화나 애니메이션 등과 같이 움직이는 이미지를 말하며, 사운드가 함께 재생되
동영상
므로 정보 전달 효과가 매우 뛰어남.







아날로그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물리량을 나타내는 말이며, 컴퓨터에서는 이를 사용할 수
신호 값
없으므로 디지털로 변환하여 처리
시간
신호
디지털
2. 신호 값 데이터나 물리적인 양을 0과 1이라는 2진 부호의 숫자로 표현하며, 컴퓨터가
디지털 양에 대한 각종 연산을 담당
데이터의
0 시간
표현과 압축
통계적 중복성 정보 이론을 기초로 데이터의 통계에서 나타나는 중복성 제거

공간적 중복성 공간적으로 근접한 픽셀의 유사성을 비교하여 중복성 제거
압축 원리
시간적 중복성 시간적으로 근접한 프레임의 유사성을 비교하여 중복성 제거

주관적 중복성 인간의 시각 구조를 기초로 눈에 보이는 중복성 제거





218 Ⅳ. 정보 통신 응용





정보통신 3차제출본.indb 218 2017-09-06 오후 5:01:41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