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26 고등학교 정보통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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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보 보호와 암호
학습목표
정보 보호와 인증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암호의 개념을 이해하고 암호의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암호의 종류와 방식에 대한 사례를 제시할 수 있다.
생각 현재까지 풀리지 않은 암호-빌의 암호(The Thomas Beale Cipher)는 무엇일까?
의 창
1817년 토마스 빌과 29명의 사람들이 뉴멕시코 주 산타페 북쪽에서 어마어마한 양의 금과 은을
발견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토마스 빌이 남긴 3장의 암호 중 현재까지 두 번째 장만 해독됐
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묻은 곳에는 460kg의 금과 1,730kg의 은이, 나중에 묻
은 곳에는 865kg의 금과 584kg의 은 그리고 은과 교환한 보석이 묻혀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보물
이 묻힌 장소가 적힌 빌의 암호는 지금까지 해독되지 못하고 있다.
자, 그럼 빌의 암호처럼 아래의 숫자를 원래의
글로 복원해 보자.
226.2.2 227.2.19 225.3.25
229.4.7 233.2.4 263.4.9
230.2.4 235.8.27 247.11.9
※ 단, 숫자는 우리 ‘정보 통신’ 교과
서의 몇 쪽, 몇 행, 몇 번째 글자(한
글)를 뜻한다.
위 암호를 평문으로 바꾸면
‘보물은 나의 집에 있다’가 된다.
빌의 암호를 현재까지 해독할 수 없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알고 있는 용어에 표시해 보자.
핵심용어 기밀성 무결성 가용성 인증
암호화 대칭 암호화 방식 비대칭 암호화 방식
224 Ⅴ. 정보 보안
정보통신 3차제출본.indb 224 2017-09-06 오후 5:0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