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40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240
중단원 소비자 운동의 목적과 소비자 의식 변화 토론하기
수행 활동
조사 및 발표하기(○개인 ●모둠)
수행 안내 소비자 운동에 대하여 모둠별로 조사 보고서를 작성해 보자.
준비하기
5명을 한 모둠으로 하여 모둠원은 소비자 운동의 목적과 소비자 의식 변화에 대한
조사 계획을 세우고 역할을 나눈다.
실행하기
수행 팁 각각의 모둠에서는 과거와 현재의 소비자 운동 사례를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조사
10년 전 소비자 운동 사례와 최근 하고, 사례를 바탕으로 느낀 점을 토론한다.
의 소비자 운동 사례를 찾아 비교
해 본다. •과거와 현재의 소비자 운동 사례 조사
•소비자 운동 사례를 통하여 느낀 소비자 운동의 중요성은?
•과거와 현재의 소비자 의식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발표하기
수행 팁 조사한 내용을 모둠별로 토론하고 그 내용을 보고서로 만들어 발표한다.
• 원활한 토론 진행을 위하여 진행
자 및 토론 내용을 기록할 사람 조사 및 토론 보고서
을 정한다.
주제 소비자 운동의 목적과 소비자 의식 변화
• 모둠 수행 내용을 다른 모둠에게 •과거 사례
정확히 전달하려면 어떻게 해야 소비자 운동 사례 •최근 사례
할지 생각하면서 함께 발표 자료
를 만든다. •사례별 소비자 운동의 목적
토론 내용
•사례에서 나타난 소비자 의식 변화
느낀 점
238 Ⅴ. 소비자 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