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44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244
서비스 마케팅
1 서비스 마케팅의 개념 및 종류
핵심 질문 서비스 마케팅이란 무엇이고 왜 필요할까?
2 서비스 상품과 서비스 프로세스
핵심 질문 서비스 상품은 무엇이고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질까?
3 서비스 품질 관리
핵심 질문 서비스 품질 관리란 무엇이며 어떻게 평가될까?
단원 개관
현대 사회를 흔히 서비스 사회 또는 서비스 경제 사회라고 부른다. 과거에는 서비스를 ‘비생산적 노동,
비물질적 재화’로 인식했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 욕구의 다양화 등으로 서비
스가 부차적 요소가 아닌 필수 요소가 되었다. 따라서 서비스는 마케팅 성공 요인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단원에서는 서비스 마케팅의 이론과 실제를 살펴보고 마케팅 현실에 적합한 시장 지향적 서비스 전
략 수립 및 서비스 품질 관리에 대하여 학습한다.
※ 이 단원은 NCS의 대분류 ‘경영·회계·사무’, 중분류의 ‘기획 사무’, 소분류의 ‘마케팅’ 분야 중 ‘마케팅 전략 기획’과 ‘고객 관리’
세분류와 직접 연계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