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4 고등학교 프로그래밍 교과서
P. 184










도전! 프로젝트




문서번호
상세 설계서 작성자
작성일자

함수 우선
순번 상세 기능 기술 비고
프로토 타입 순위
•매개 변수는 정수 배열(랜덤 수 3개), 반환은 정숫값(시도한
횟수)
int hitBalls(int tBalls[ ])
while(숫자 3개를 맞출 때 까지 반복)
{
숫자 3개를 입력받는다.;
1 int hitBall( ) 입력받은 숫자 3개를 배열에 넣고 매개 변수로 받은 tBall과 필수
비교 생성된 값과 입력된 값의 위치가 같으면 스트라이크 + 1,
위치가 다르면 볼 + 1
매 시도 때마다 스트라이크 수와 볼 수를 출력
}
printf("게임이 끝났습니다.\n");
시도 횟수를 반환
...








STEP 4 구현 및 테스트
★ 상세 설계서와 개발 환경을 이용하여 상세 설계에 기술된 각 함수들을 분담된 역할에 따라 구현
한다. 더불어 분담해서 개발한 경우 각자가 맡은 모듈들을 구현하고 테스트 한 뒤, 전체 통합하
여 다시 테스트를 실시한다.
상세 설계에 따라 각 모듈을 통합 개발 환경을 이용하여 구
현한다.
역할을 분담하여 개발을 할 때에는 그림과 같이 분담하여
구현한 함수들을 사용하기 위해서 함수를 파일에 저장하고
이를 include 명령을 이용하여 각 파일들을 포함시킨다(*.h
로 저장한다.).
각자 개발한 모듈은 샘플 값을 이용하여 유닛 테스트(단위
테스트)를 실시해야 하지만, 여기서는 통합 개발 환경의 컴파
일 기능을 이용하여 문법 오류 테스트로 유닛 테스트를 대
신한다.

각자 개발한 모듈은 최종적으로 합하여 최종 동작 테스트
를 실시한다.


182 Ⅱ. C 프로그래밍의 기초





(책)2015프로그래밍-교과서3차심의본 본문.indb 182 2017-09-05 오후 4:16:44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