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8 고등학교 프로그래밍 교과서
P. 198
2 입출력 설계에 대해 알아보자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업무를 처리하려면 사용자는 자료나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
도록 입출력 도구가 필요하다. 예를 들면 키보드, 마우스, 스캐너 또는 카메라와 같
은 장치를 사용하여 자료를 입력할 수 있고, 모니터나 프린터와 같은 장치를 통해서
결과를 출력할 수 있다. 이처럼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를 연결해 주는 시스템을 통틀
인터페이스의 예 어 인터페이스라고 한다.
컴퓨터 내부에 장착된 그래픽 카드, 프로그램 설계 과정에서 입출력 설계란 인터페이스를 어떤 방식으로 구현할 것인가
사운드 카드, LAN 카드 등도 컴퓨
터 신호를 모니터, 스피커, 네트워크 에 대한 설계를 말한다. 입출력 인터페이스가 잘 설계된 소프트웨어는 사용자가 프
시스템 등과 연결하기 위한 인터페
이스 장치에 해당한다. 로그램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사용자의 데이터 입력 오류 등을 줄일 수 있다.
(1) 입력 설계
OMR 판독기 입력 설계는 사용자가 컴퓨터에게 어떤 방식을 통해 자료를 전달할 것인가를 설계
빛의 흡수, 반사 여부에 따라 마킹
상태를 판독해 주는 입력 장치이다. 하는 단계이다. 입력 자료의 양이 적은 경우에는 키보드나 마우스를 통해서 입력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시험 답안지와 같이 방대한 자료를 입력하는 경우에는 OMR 판
독기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자료 입력 시에는 가급적 키보드와 마우스의 조작 횟수를 줄이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입력 화면을 설계하는 것이 사용자의 실수를 줄일 수 있다. 만약 OMR 기
기를 사용한다면 답안지에는 어느 항목들을 어느 위치에 배치할 것인지 등의 답안지
양식을 설계해 주어야 한다.
[그림Ⅲ- 9] 입력 양식의 예
196 Ⅲ. 프로그래밍 설계와 구현
(책)2015프로그래밍-교과서3차심의본 본문.indb 196 2017-09-05 오후 4:16: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