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2 고등학교 프로그래밍 교과서
P. 202









(2) 아두이노

FND 아두이노는 스위치나 다양한 센서로부터 값을 입력받아 LED, FND, 릴레이, 모터
8개의 LED 세그멘트를 숫자 8자 형
태로 배치하여 0~9까지의 숫자와 등과 같은 하드웨어를 제어할 수 있도록 개발한 보드 및 관련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A~F까지의 문자를 표현한다.
따라서 아두이노를 사용하려면 마이크로프로세서 칩이 장착된 아두이노 보드와 센
서, 스위치, 모터 등과 같은 전자 부품, 그리고 프로그램을 코딩할 수 있는 통합 개발

환경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아두이노의 문법은 C 언어를 기본으로 하며 하드웨어 제어에 필요한 다양한 함수
라이브러리를 추가로 제공해 준다. 초기 화면은 setup( )과 loop( ) 함수로 구성되
릴레이
며 필요에 따라 사용자 함수를 추가할 수 있다.
전자석 코일에 흐르는 전류의 유무
에 따라 접점이 붙거나 떨어지는 동
작을 하는 전기 부품이다.









setup( ) 함수에 작성한
코드는 한 번만 실행되며
loop( )함수 내부 코드는
무한 반복됩니다.










[그림Ⅲ- 13] 아두이노의 실행 화면



2 코딩과 디버깅에 대해 살펴보자

프로그래밍 개발 툴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하다 보면 코드를 수정하는 과정

이 수없이 많이 일어난다. 코딩을 하면서 디버깅을 계속해야 프로그램이 완성된다.

(1) 코딩

코딩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실제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과정이다. 코딩
작업은 프로그램 코드 분석이 용이하고 오류 수정이 용이하도록 간결한 구조로 작
성하고 코드 중간에 적절한 주석을 달아주는 것이 좋다. 변수나 함수 또는 클래스의

용도, 사용법 등에 대한 적절한 주석은 프로그램의 기능을 개선하거나 추가하는 등
유지 보수 작업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변수나 함수 또는 클래스

등의 명칭을 의미와 연관성 있게 정하는 것이 프로그램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200 Ⅲ. 프로그래밍 설계와 구현





(책)2015프로그래밍-교과서3차심의본 본문.indb 200 2017-09-05 오후 4:16:51
   197   198   199   200   201   202   203   204   205   206   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