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2 고등학교 프로그래밍 교과서
P. 32
3 알고리즘
학습목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순서도 또는 의사 코드 등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알고리즘을 작성할 수 있다.
생각 펼치기 같은 재료를 가지고 음식을 만들어도 만드는 사람에 따라 그 맛이 다르다. 유명한 식당이 같
은 맛을 유지하는 것은 아마도 그 음식을 만드는 과정에서 재료를 넣는 순서나 양, 불의 세기
등을 항상 동일하게 유지하기 때문일 것이다.
마찬가지로 컴퓨터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경우에도 그
결과는 항상 동일하게 나와야 하는데 이처럼 동일
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그 처리 과정이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잘 나열되어
있어야 누가 프로그램을 작성해도 같
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핵심 알고리즘을 표현하는 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질문
미션 이 단원을 학습하면서 해결해 보자.
가게에서 50 mg의 추 6개와 40 mg의
추 1개를 사 왔다. 그런데 추를 구분하
1 2 3 4
지 않고 섞어서 구별할 수 없게 되었다.
5 6 7 양팔 저울을 이용하여 40 mg의 추를
되도록 적은 비교를 통해 찾는 방법을
찾아보자.
30 Ⅰ . 프로그래밍의 개요
(책)2015프로그래밍-교과서3차심의본 본문.indb 30 2017-09-05 오후 4:15: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