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4 고등학교 프로그래밍 교과서
P. 64
1 변수와 자료형
학습목표 •변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자료형에 따라 적절한 변수를 선언하여 사용할 수 있다.
•자료형의 특성과 기억 장소의 크기를 이해하고 효율적인 기억 장소를 지정할 수 있다.
생각 펼치기
생각 펼치기 변수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을 의미한다. 데이터를
저장하는 변수의 크기는 다양하다. 공간마다 자료를 저장할 수
있는 범위를 두어 적절한 데이터가 들어갈 수 있도록 지정하는
것을 자료형이라고 한다. 택배로 책 한 권을 보낼 때 작은 상
자에 넣어 보낼 수 있지만, 큰 상자에도 넣을 수 있다. 또, 큰
곰인형을 택배로 보낼 때 큰 상자에는 들어가지만 작은 상자에
넣어 보낼 수 없다. 이때 상자를 변수라고 하며, 상자의 크기
는 변수의 크기를 나타낸다.
핵심 자료형에 맞게 변수를 선언하고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질문
미션 이 단원을 학습하면서 해결해 보자.
201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통지표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성적을 저장하고 관리하는
수험 번호 성명 생년월일 성별 출신 고교(반 또는 졸업 년도) 프로그램을 작성하려고 한다. 필요한 자료가 아래
10000001 홍길동 96.10.9. 남 평가고등학교(0001) 표와 같을 때,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각 항목에 대한
제2외국어
국어 영역수학 영역 사회 탐구 영역 자료형과 변수명을 지정해 보자.
구분 영어 영역 /한문 영역
B형 A형 한국사 법과 정치 중국어1
표준 점수 102 133 127 61 56 59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법과 정치 중국어
백분위 89 89 90 83 62 85 점수 점수 점수 점수 점수 점수
등급 2 2 2 3 4 3
수험 표준 전 과목 전 과목
2014. 12. 3. 등급 백분위
번호 점수 총점 평균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62 Ⅱ. C 프로그래밍의 기초
(책)2015프로그래밍-교과서3차심의본 본문.indb 62 2017-09-05 오후 4:1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