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0 고등학교 프로그래밍 교과서
P. 60









대단원 마무리 평가




5
[1~3] 다음 글을 읽고 맞으면 ◯, 틀리면 ×를 선택하시오. 업무 전산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단위 작업을 다음
과 같이 순서 없이 작성하였다. 작업의 순서를 옳게 나열한
1 어떤 일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은?
절차 등을 단계적으로 나열한 것을 프로그램이라 한다.
ㄱ. 주요 업무 처리 방법 및 흐름을 그림으로 표현한다.
( ◯, )
ㄴ. 입력 양식 및 출력 보고서의 양식을 설계한다.
ㄷ. 적절한 컴퓨터 언어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ㄹ.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업무 처리 방법 등을 분석한다.
ㅁ. 프로그램을 번역 및 실행하고 오류를 수정한다.
2 프로그래밍 작성 단계 중 번역 단계에서 발견되는 오류로, ① ㄱ→ㄴ→ㄹ→ㄷ→ㅁ ② ㄱ→ㄹ→ㄴ→ㄷ→ㅁ

주로 오타나 명령어를 잘못 입력한 경우에 발생되는 오류를 ③ ㄴ→ㄹ→ㄱ→ㄷ→ㅁ ④ ㄹ→ㄱ→ㄴ→ㄷ→ㅁ
문법적 오류라고 한다. ( ◯, ) ⑤ ㄹ→ㄴ→ㄱ→ㄷ→ㅁ






6 다음과 같은 개발 절차 에 따라 게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3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거나 업무를 처리할 때, 처리할 일의 한다. 이때 4단계에서 발견되는 오류를 보기 에서 모두 고
순서를 한 단계씩 구분하여 약속된 도형으로 한눈에 들어오 른 것은?
게 표현된 그림을 순서도라고 한다. ( ◯, )
개발 절차
1단계: 만들고자 하는 게임의 줄거리와 캐릭터 등 게임 프로그
램에서 사용할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2단계: 게임에 사용할 입력 장치와 출력 장치를 정하고, 게임
의 순서도를 작성한다.
4 영희는 친구들과 프로그램과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야기를 3단계: 작성된 순서도에 따라 C 언어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했다. 대화 내용 중 옳은 것을 보기 에서 모두 고른 것은? 작성하고 수정한다.
4단계: 모의 테스트를 실행한 후 이상이 없으면 완성된 프로그
보기 램을 출시한다.
철수: 프로그램은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컴퓨터가
수행해야 할 일의 처리 방법과 순서를 지시하는 명령문 보기
의 집합을 말해. ㄱ. 앞으로 이동하는 캐릭터를 뒤로 이동하도록 설계하였다.
영희: 프로그래밍 언어는 프로그램을 작성하기가 편리해야 하 ㄴ. 명령어 while을 입력한다는 것이 잘못하여 whiile로 입력하
며, 컴퓨터 기종마다 특수한 언어를 써야 해. 였다.
순희: 프로그래밍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오류를 수정하는 일 ㄷ. 캐릭터가 1초에 20번 움직이도록 계획했는데 10번만 움직
을 디버깅 (debugging)이라 해. 였다.
길산: 저급 언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동작 원리에 대 ㄹ. 프로그램을 완성하는 데 필요한 경비가 용역을 받을 때 제
한 지식이 필요해. 시된 경비보다 더 많이 사용되었다.

① 철수, 영희 ② 영희, 길산 ① ㄱ, ㄴ ② ㄱ, ㄷ
③ 철수, 순희 ④ 철수, 순희, 길산 ③ ㄴ, ㄷ ④ ㄴ, ㄹ
⑤ 영희, 순희, 길산 ⑤ ㄷ, ㄹ


58 Ⅰ . 프로그래밍의 개요





(책)2015프로그래밍-교과서3차심의본 본문.indb 58 2017-09-05 오후 4:15:59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