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7 고등학교 실용 수학 교과서
P. 127
산출물 만 들 기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기
1 과제 선정
학교 친구들을 대상으로 하나의 대상에서 두 종류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기
2 계획 및 준비하기
(1) 모둠원별 역할 정하기
모둠원 간에 논의하여 다음 진행 사항을 책임질 역할을 분담한다.
① 반 친구들을 대상으로 서로 연관성이 있을 것으로 예측되는 두 종류의 자료를 선택한다.
키와 몸무게, 신발 크기와 키, 머리 둘레 길이와 성적, 시력과 성적, 국어 성적과 수학 성적 등
② 동일한 학생을 대상으로 선정된 두 종류의 자료를 수집한다.
③ 수집된 자료를 공학적 도구인 스프레트시트에 입력한다.
④ 수집된 두 종류의 자료에 대한 그래프를 작성한다.(도수분포표, 히스토그램 등)
⑤ 수집된 두 종류의 자료에 대한 대푯값과 산포도를 작성한다.
⑥ 수집된 두 종류의 자료 사이의 상관관계를 조사한다.
(2) 준비물
•자, 자료 수집용 설문지, 공학적 도구
3 실행
① 수집된 두 종류의 자료를 스프레드시트에 착오 없이 정확하게 입력
한다
② 공학적 도구를 이용하여 각 자료에 대한 도수분포표, 히스토그램,
도수분포다각형 등을 그리고, 대푯값과 산포도를 구하여 자료의 특
성을 해석한다.
③ 공학적 도구를 이용하여 두 자료 사이에 산점도를 그린다. 두 자료
사이의 상관관계로부터 두 자료의 연관성을 설명한다.
4 발표 및 평가
(1) 공학적 도구를 이용하여 자료의 정리가 적절하게 되었는가?
(2) 자료의 대푯값, 산포도, 산점도가 제대로 구해졌는가?
(3) 그 결과에 대한 해석과 설명에 대한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를 한다.
2. 자료의 해석 125
082127_3단원-자료 디자인.indd 125 2017-09-08 오후 6:1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