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9 고등학교 실용 수학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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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못된 자료 수집 자료 수집의 절차가 올바르지 않게 진행되면 대상 집단의 분포와 특성을 제
대로 파악하기 어렵다. 따라서 자료 수집의 절차가 올바른지 그렇지 않은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잘못된 자료 수집의 절차에 의한 조사로 실제 결과와

반대되는 결론을 얻게 되는 경우도 있다.




2 다음은 2016년 4월 13일 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수도권 어
탐구
하기 느 지역의 두 후보에 대한 여론 조사 결과와 개표 결과를 비교
한 표이다. 여론 조사는 지역 유권자 509명에게 유선 전화 임
의 걸기로 실시되었다. 다음과 같이 여론 조사 결과와 실제 개

표 결과가 서로 다르게 나온 이유는 무엇일까?



2016년 3월 말 여론 조사 결과 2016년 4월 13일 개표 결과
A 후보 B 후보 A 후보 B 후보
42% 33% 38% 45%

당선 예상 낙선 예상 낙선 확정 당선 확정



풀이 위의 표에서 여론 조사 결과와 실제 개표 결과는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자료 수집의 방법에 문제가 있음을 보여준다.
요즘 거의 모든 유권자가 휴대 전화를 가지고 있고, 보통의 가정에 유선 전화가
없거나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유선 전화 임의 걸기 방식으로 자료
를 수집하면 특정 자료만 수집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따라서 자료 수집의 방법
유권자 수가 많은 지역의 선거 으로 휴대 전화 임의 걸기의 비율을 높이고 유선 전화 임의 걸기를 병행하는 것
구에서는 여론 조사 대상자 수
가 적으면 조사 결과가 대표성 이 적당한 자료 수집의 방법이 될 것이다.
을 가지기 힘들 수도 있다.






2 대한고등학교는 24학급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한
탐구
문제 고등학교 학생들의 하루 책 읽는 시간을 조사하기

위하여 방과후 활동을 하고 있는 수민이네 반과
정윤이네 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독서 시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 자료를 이용하여 대한고등

학교 전체 학생들의 독서 시간을 예측하고자 한다.
이러한 자료 수집의 절차에는 어떤 문제가 있는지
생각해 보아라.


1. 자료의 정리 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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