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9 중학교 기술가정 ① 교과서
P. 109
모둠 활동
의복 관리 방법 해결하기
실천적 문제 생활 자립 의사소통
해결 능력 능력 역량
사례 분석하기 다음의 사례에서 송이가 의복을 관리하는 방법에서 생긴 문제를 찾아보자.
사례
줄었네.
송이는 오후에 친구를 만나러 갈 때 좋아하는 스웨터를 입고 가기로 하
였다. 그런데 스웨터 소매에 얼룩이 묻어 있어, 비누로 문질러서 물에 넣어
비벼도 잘 지워지지 않았다. 속상한 마음에 세탁기에 합성 세제를 듬뿍 붓
고 다시 빨래를 하였는데, 꺼내 보니 거품이 조금 남아 있었다. 그렇지만 약속
시간이 다가와 드라이기의 뜨거운 바람으로 스웨터를 말려 입고 외출하였다.
스웨터를 자세히 살펴보니 손질한 부위의 얼룩이 잘 지워지지 않았고, 스웨터의 크기도 줄어들었다.
송이는 아무래도 입기 어려울 것 같으니 어머니에게 새 스웨터를 사 달라고 해야겠다고 생각하였다.
탐구하기 모둠별로 송이가 겪은 문제와 비슷한 경험이 있는지 이야기해 보고, 송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복
관리 방법을 토의해 보자.
모둠 1
모둠 2
모둠 3
발표하기 모둠별로 의복 관리 방법을 발표해 보고, 송이의 문제를 해결하며 새롭게 알게 된 점과 나의 생활에
서 어떻게 의복 관리를 실천할 수 있을지 써 보자.
알게 된 점
실천 방법
평가하기 나의 성찰
•주어진 사례를 명확히 이해하고, 적절한 주제를 선정하였는가? 이 단원을 배운 후
•사례에 포함된 요소를 분석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는가?
•모둠 활동을 통해 문제 해결 방안을 효과적으로 검증하고 결론을 제시하였는가?
•주제와 관련된 발표 자료를 계획적으로 준비하고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하였는가? 하게 되었다.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02. 청결한 의복 관리
106 107
(092-131)기가-4 OK.indd 107 2017-08-28 오후 2:07: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