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9 중학교 기술가정 ① 교과서
P. 119
1 청소년기의 소비 성향과 소비 환경
↳ 청소년기의 소비 성향
↳ 청소년기의 소비 환경
길잡이 나의 소비 행동은 합리적일까?
Link&Think
청소년 소비자는 아동 소비자와 성인 소비자의 중간 단계에 있는 소비자이다. 청 한국소비자원
http://www.kca.go.kr
소년기의 소비 성향은 아동기보다 부모의 영향을 덜 받는 반면 친구와 대중 매체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또한 자녀 수의 감소로 각 가정에서 소비에 대한 청소년들의 소비
여러 가지 재화나 용역에 대한 적절한
발언권이 강해지고 용돈으로 필요한 물건을 직접 사게 되면서 청소년의 구매력도 증
대가를 지불하고, 이를 자신의 욕구
가하였다. 그러나 청소년들은 스스로 소비 욕구를 조절하지 못하고 충동적이거나 과 충족을 위해 사용하는 것.
시적인 소비를 하기 쉽다.
청소년기에는 소비 생활에 대한 경험과 지식이 부족하여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소비 성향은 성인이 되어서도 그대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합리적인 소비 생활의 기틀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아니요, 옷 사러
혼자 갈게요. 같이 갈까?
부모의 영향을 덜 받고 독립적으로 소비한다. 친구들의 영향이 크다. 광고와 대중 매체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림 4-21 청소년 소비자의 특성
충동 소비 모방 소비 과시 소비 과소비
세일을 하니까
무조건 사야지!
비싼 운동화를 벌써 용돈을
사면 친구들이 다 써 버렸어!
부러워하겠지?
자신의 재정 상태나 필요를 생각 또래 집단이나 유명인들을 그대로 자신을 과시하기 위해 상품을 구매 자신의 용돈 수준과 예산에 비해
하지 않고 즉흥적으로 구매한다. 따라 구매한다. 한다. 지나치게 많이 구매한다.
그림 4-22 청소년 소비자의 비합리적인 소비 행동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04. 합리적인 소비 생활
116 117
중등기술가정1권-3차제출본.indb 117 2017-07-28 오전 11:5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