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5 중학교 기술가정 ① 교과서
P. 175
✽ PMI ✽ PMI는 제시된 아이디어의 좋은 점, 나쁜 점, 흥미로운 점을 적은 다음, 각각에 대해 고려해 보는 기법이다.
발명 아이디어 I 굴러다니는 알람 시계
좋은 점(Plus)
P 얼떨결에 알람을 끄고 다시 잠드는 일이 없을 것이다. P
왜 그것을 좋아하는가?
나쁜 점(Minus)
M 높은 곳에 두면 떨어져 고장 날 수 있다. M
왜 그것을 좋아하지 않는가?
흥미로운 점(Interesting)
I 굴러다니는 것을 잡아야만 알람을 끌 수 있는 흥미로운 아이디어이다. I
어떤 점이 흥미로운가?
그림 6-19 PMI의 예 그림 6-20 PMI에서 활용하는 질문의 예
✽ 평가 행렬법 ✽
하는 법
평가 행렬법은 제안된 아이디어를 미리 정해 놓은 기준에 따라 체계 • 평가 기준표를 준비하고 평가 점수의 기준을 정한다.
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기법으로, 다양한 아이디어 중 하나를 선정하기 • 평가 기준표를 완성하고 점수를 매긴다.
보다는 발상한 아이디어의 강점과 약점을 확인하고 약점을 보완하기 • 결과를 해석하여 아이디어를 수정 보완하여 발전시킬 방법을
위한 것이다. 생각한다.
문제 I 학교생활을 즐겁게 하는 방법
아이디어 평가 기준
학습 인성 실현 가능성 지원 합계
아이디어
1. 수업 시간을 단축한다. 6 8 7 10 31
2. 점심시간을 30분 늘린다. 7 8 9 10 34
3. 동아리 활동 시간을 늘린다. 9 9 9 9 36
4. 원하는 친구와 한 반이 되도록 한다. 8 9 7 10 34
5. 견학이나 체험 학습을 늘린다. 9 8 8 7 32
그림 6-21 평가 행렬법의 예
전선의 길이가 늘어나는 콘센트를 PMI를 사용하여 아이디어를 평가해 보자. 활용하기
아이디어 전선의 길이가 늘어나는 콘센트
P
M
I
6. 기술과 발명, 특허와 표준 03. 창의적 아이디어의 실현
172 173
중등기술가정1권-3차제출본.indb 173 2017-07-28 오전 11:58: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