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2 중학교 기술가정 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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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에서 불편한 점을 찾았다면 창의적 사고 기법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
기 위한 대안을 찾을 수 있다. 창의적 사고 기법은 확산적 사고 기법과 수렴적 사고

기법으로 구분된다.
확산적 사고 기법은 새로운 시각을 가지고 최대한 다양하게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것으로, 마인드맵, 스캠퍼, 강제 결합법, 브레인스토밍 등이 있다.



✽ 마인드맵 ✽
맛있다
트랙
마인드맵은 핵심 아이디어로부터 가지를 뻗어 나가는 방법으로 음식 수다 휴식
농구 쉬는 시간
핵심 아이디어와 연관된 다른 부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기 운동장 점심시간 게임 알림
법이다. 야구 공 칠판 분필
체육 교실
축구 낙서
체육 선생님 책상 사물함
하는 법 음악 수업 친구
짝꿍 의자
기술
•주제를 결정한 후, 핵심 단어나 이미지를 종이 한가운데에 적어 넣는다. 피아노 모듬 가방
• 아이디어가 좋은지 나쁜지는 판단하지 않고 자유롭게 흘러나오게 한다. 실습 발명
•흘러나오는 아이디어를 핵심 단어나 그림으로 나타낸다.
•1개의 선(가지)에는 1개의 핵심 단어만 기록한다.
• 아이디어를 나타내는 핵심 단어는 중심에 있는 제목에 선으로 연결시킨다.
• 아이디어를 부각시키고 강조하기 위해 색채를 사용할 수 있다.
그림 6-11 마인드맵의 예



✽ 스캠퍼(SCAMPER) ✽ 스캠퍼는 기존의 형태나 아이디어를 다양하게 변형시키는 기법으로, 기존의 제품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제
품을 만들어 낼 때 유용하다.



S 대체하기(Substitute) C 결합하기(Combine) A 적용하기(Adapt) M 수정, 확대, 축소하기
우산 대신 우비 사용하기 우산에 음악 재생기 달기 우산을 쓰는 사람에 맞게 (Modify, magnify,minify)
조절하기 우산 손잡이를 2개로 만들기










P 다른 용도로 사용하기 E 제거하기(Eliminate) R 재배치하기
(Put to other use) 우산 손잡이를 없애기 (Rearrange-reverse)
우산을 지팡이로 사용하기 우산 손잡이를 어깨에 달기







그림 6-12 스캠퍼 구성의 예


6. 기술과 발명, 특허와 표준 03. 창의적 아이디어의 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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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기술가정1권-3차제출본.indb 170 2017-07-28 오전 11:5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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