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69 중학교 기술가정 ① 교과서
P. 169







모둠 활동
지식 재산권 침해 사례 발표하기
기술적 문제 기술 활용 지식 정보
해결 능력 능력 처리 역량



주제 선정하기 다음 사례를 읽고, 지식 재산권 침해 분쟁이 왜 발생하는지 살펴보고, 중에 하나를 선택하
여 주제로 선정해 보자.

우아, 대단하다. 그런데 어떤 회사에서
날개 없는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어, 그거 좋아 보이는데
날개가 없는데 바람이 무단으로 이 특허를 사용해서
선풍기를 만들어 나오다니! 만든 제품을 팔고 있어. 독서대를 만들어서 나도 몰래 만들어 써야지.
특허 등록을 한 실용신안을 등록하였어.
회사가 있어.







디자인권이 등록된 모조품은 상품의
유명 의류 회사인 체크무늬를 그대로 따라 하는 건 가방, 신발, 의류 상표에 품질이 좋지 않아서 오래
A사는 B사를 상대로 A사의 디자인권 침해야. 대한 모조품이 너무 많아. 쓰기 힘들어.
고유한 체크무늬 디자인을
따라 하지 말라고
소송을 제기하였습니다.





탐구 및 실행하기 지식 재산권 침해 분쟁 사례를 조사하여 다음 항목을 중심으로 정리해 보자.



분쟁 사례, 분쟁이 발생한 원인, 권리가 침해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피해, 분쟁의 발생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발표하기 모둠별로 탐구 보고서를 발표해 보고, 새롭게 알게 된 점과 느낀 점을 써 보자.



새롭게 알게 된 점 느낀 점









평가하기 나의 성찰
•지식 재산권 침해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였는가? 이 단원을 배운 후
• 지식 재산권 침해 분쟁 사고와 관련된 정보를 다양한 방법으로 수집하고, 정리하였는가?
•보고서에는 모둠원의 의견이 다양하게 기록되어 있는가?
•발표에 필요한 자료와 역할 분담이 효율적인가? 하게 되었다.


6. 기술과 발명, 특허와 표준 02. 특허와 지식 재산권
166 167





중등기술가정1권-3차제출본.indb 167 2017-07-28 오전 11:58:36
   164   165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