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 농구 워크북
P. 4














농구는 우리나라 중·고등학생 특히 남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종목 중 하나이다. 학
생들이 선호하는 종목을 체육 수업에 적용하는 것은 어찌 보면 너무나 당연하다. 문제는

농구로 체육 수업을 하는 데 있어 ‘어떻게 교육과정을 구현해야 하는가?’와 ‘농구를 좋아하

지 않는 일부 학생들을 수업에 어떻게 참여시켜야 하는가?’ 하는 현실적인 문제이다.

여기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학생들이 농구에 흥미를 보일만한 주제들을

선정하고, 주제별로 중·고 교육과정에서 내용 요소와 성취 기준을 재구성함으로써 교

육과정의 목표가 자연스럽게 구현되도록 하였다. 각각의 주제는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구현과 학교급, 학년 간, 교과 간의 차이를 고려하여 차시 비중을 달리하여 수업에 적

용할 수 있다.

















활 법
이 자료의 용



이 워크북은 중학교 및 고등학교 선생님들이 농구 종목으로 체육 수업을 진행할 때 참고

로 활용하도록 개발한 자료입니다. 따라서 각 학교에서 사용하는 교과서의 구성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워크북의 주제는 2015 체육과 교육과정(중학교 및 고등학교)을 분석하여 선정하였습
니다. 따라서 중·고등학교 체육 시간의 농구 수업을 설계할 때 교육과정을 준수하며 수

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모든 주제는 중·고등학교 체육과의 교과별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 기준을 공통으로 달
성할 수 있는 것을 선별하였습니다. 따라서 내용에 따라 일부는 중학교 체육 또는 고등
학교 체육, 고등학교 운동과 건강, 고등학교 스포츠 생활 교과에만 한정하여 적용되는

것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해당 교과에 맞게 내용을 적절히 수정하여 사
용하도록 합니다.

각 주제에 대한 적정 학습 시간을 개략적으로 제시하고 있으나 전체 수업 시수와 단원
또는 종목별 비중을 감안하여 적절히 조정하여 활용하도록 합니다.



이 자료는 지속적으로 내용을 업데이트할 예정이며, 업데이트 시 선생님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겠습니다.












농구 교수 작업 04.indd 2 2018-06-15 오후 3:26:20
   1   2   3   4   5   6   7   8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