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 농구 워크북
P. 8
주제 1 농구의 역사와 특성 알아보기
수업 과정안
영역 경쟁_ 영역형 경쟁 신체 활동 농구 권고 차시 1~2
•농구의 역사와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수업 목표 •농구가 대중적인 스포츠가 된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농구 스타에 대해 알아보고, 최고가 되기 위한 노력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교과 역량 경기 수행 능력
[9체03-01] 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역사와 특성을 이해하고, 경기 유형, 인물, 기록, 사건 등을 감상하고 분석한다.
[12체육03-01] 경쟁 스포츠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여러 유형의 경쟁 스포츠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해 경쟁 스포
츠의 가치를 탐색한다.
[12스생01-01] 현대 사회에서 제도화된 스포츠의 의미를 이해하고 스포츠의 역할과 특성을 탐색한다.
성취 기준
[12스생01-02] 스포츠가 문화에 미치는 영향과 문화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하여 문화로서의 스
포츠를 이해한다.
[12스생01-03] 스포츠의 관행, 규범, 제도 등 스포츠 경기와 관련된 문화를 분석하여 스포츠 경기에서 요구되는
경기 문화를 판단한다.
수업의 흐름 농구의 역사 탐색하기 농구가 대중 스포츠가 된 과정 탐색하기 농구 스타 알아보기
교수 · 학습 활동 수업 방법 평가 방법
•농구의 역사 탐색하기 •토의·토론식 •비주얼 싱킹
- 농구는 어떻게 탄생했을까? •자료 발표
- 농구는 어떻게 여러 나라로 전파되었을까? •서술형 평가
과정 중심 수업 · 평가 •농구가 우리나라에서 대중 스포츠가 된 과정 탐색하기
- 우리나라에서 농구는 어떻게 인기 있는 대중 스포
츠가 되었을까?
•농구 스타 알아보기
- 우리가 좋아하는 농구 스타!
수업 활동 지도 Tip
(1) 농구의 역사 탐색하기 Tip 4~6명 단위로 모둠을 편성하고, 정보를 수집·
- 스마트폰, PC, 교과서, 관련 서적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농구의 역사에 공유하는 과정에서 모둠원과 협력하며 새로운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지식을 습득한다.
- 비주얼 싱킹을 활용하여 수집한 정보를 알기 쉽고 흥미롭게 표현한다.
Tip 자료 활용 시 역할을 잘 분담하여 효과적으로
(2) 농구가 우리나라에서 대중 스포츠가 된 과정 탐색하기 자료가 수집되도록 한다.
- 스마트폰, PC, 교과서, 관련 서적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농구가 우리나
Tip 농구 스타들의 경기 기량이나 업적뿐 아니라, 인
라에서 대중 스포츠가 된 과정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성적 측면에서 스타들에게 배울 점이 공유될 수
- 우리나라 농구의 역사와 관련된 동영상을 시청하고 의견을 공유하는 시간을
있도록 한다.
갖는다.
(3) 우리가 좋아하는 농구 스타!
- 모둠별로 농구 스타를 1명씩 정해 조사하고, 각 스타들의 명언이나 배울 점
등을 공유한다.
6 농구 수업 매트릭스
농구 교수 작업 04.indd 6 2018-06-15 오후 3:2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