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 고등학교 실용 수학 교과서 브로슈어
P. 9










C r e a tive MAS S


실용 수학의 내용 체계

영역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내용 요소

주변 현상의 관찰을 통해 일정한 식과 도형의 규칙을 발견할 수 •식과 규칙
해석, 기하 규칙
있고, 발견된 규칙은 수학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가능하다. •도형과 규칙

시각에 따라 평면과 입체는 다양하게 표현되며, 이를 활용한 미
•도형의 관찰
기하 기하 술 작품 속에는 평면 및 입체와 관련된 수학적 원리가 내재되어
•도형의 표현
있다.
관찰과 조사로 얻을 수 있는 자료를 다양한 방법으로 수집 및 •자료의 정리
통계 자료
정리하고 이를 적절히 해석하여 올바른 판단을 한다. •자료의 해석





수학 교과의 위계






수학 Ⅰ 경제 수학

수학 Ⅱ 미적분
수학

확률과 통계 실용 수학

기하 수학과제 탐구




‘실용 수학’은 과목 특성상 위계성은 없으나 ‘선택 과목은 공통 과목 이수 후 편성·운영한다.’는 총론
원칙에 따라 공통 과목 ‘수학’ 이후에 편성한다.
단, 특성화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에서는 ‘실용 수학’을 공통 과목 ‘수학’ 이수 전에 편성·

운영할 수 있다.





실용 수학의 편성(가능한 학기)


1학년 2학년 3학년
구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안
인문, 사회, 예체
계열
일반계고 2안

자연 계열

1안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2안


6 7






고_실용수학_브로슈어_1교.indd 7 2017-09-07 오후 9:24:12
   4   5   6   7   8   9   10   11   12   13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