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0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지도서
P. 30



1 2 건강한 직업의식 형성 직업 선택의 기준 ┃ 사람들은 다양한 일을 하면서 살아간다. 이러한 일 중에서


생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경제적 수입을 얻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때 이를 직
직업 선택에 필요한 태도 업이라고 한다.


직업을 선택하는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다. 어떤 사람은 금전적 보상에 중점을 두
학습 목표 직업이 자신에게 주는 긍정적 가치를 우선순위에 따라 설명할 수 있다.
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사회적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삶의 보람에 더
큰 의미를 부여한다. 또 어떤 사람은 자신의 소질과 잠재력을 발휘하는 자아실현에
높은 가치를 부여하기도 한다. 이처럼 직업 선택의 기준이 사람마다 다른 이유는
동기 유발 자료 생각의 창 미래 씨가 소설가를 직업으로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자아실현, 보람, 경제적 독립 등 직업이 주는 긍정적 가치의 우선순위가 다르기 때
동영상 자료
• 타키타 요지로 감독의 일본 문이다.
영화, 『굿 바이 Good&Bye』, 일본 유학을 다녀온 스물여섯 살의 소설가 김미래 씨는 오늘도 정오에 집을 나선다.
2008년 작 (130분) 거리를 서성이던 그는 갈 곳이 없음을 느낀다. 직업 가치관과 나의 진로 | 직업 가치관은 직업 만족도를 좌우하는 등 직업인
• 서울대 김난도 교수 - 2012. 으로서 살아가는 과정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면, 소외된 이웃을 돕는 데 가
3. 22 서울 고려대 강연(9분 그의 어머니는 글쟁이보다 월급쟁이가 몇 갑절 낫다고 생각하며, 아들이 어서
56초) 취직하여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하기를 바란다. 그 또한 어머니의 마음을 모르는 것은 치를 두는 의사는 경제적 여유가 보장되는 대형 병원에서 진료를 할 때보다 낙후된
https://www.youtube.com/
watch?v=e2YI6FXgE_o&list 아니다. 그러나 그는 좋은 소설을 창작하고 싶다. 소단원 수업 흐름 지역에서 의료 봉사를 할 때 더 큰 만족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직업을 선택할 때
=PLnp5c72IXSZpGDCnB4K
도입 동기 유발 질문과 동영상을 활용하여 학습의 주안점을 설명한다. 직업이 자신의 삶에 주는 긍정적 가치들을 곰곰이 따져 보고 어떤 부분에 중점을
PebjkVtGCiSMor
• 강의용 PPT를 활용해 직업 가치관을 간단히 설명한다.
학생 추천 도서 두고 직업을 선택할지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 질의 응답을 통해 직업 가치관 덕목을 추출해 내고 그 중요
• 유홍준 외, 『한국인의 일자
전개 성을 설명한다,
리 선택과 직업가치』, 그린,
• <진로 활동 1, 2>를 활용하여 자신의 직업 가치관의 우선순
2015.
위를 매긴다.
• 마이클 톰스, 『만일 부처가 연령과 시기에 따라 변화하는 직업 선택 요인
정리 서술형 평가와 자기 평가로 활동 결과를 마무리한다.
직업을 선택한다면』, 도솔,
2000.
직업을 선택하는 기준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연령과 시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2015년 통계청에서 조사한 <연 2006년 2014년
령별 직업 선택 요인>을 보면, 10대는 적성과 흥미, 수입, 안정성 순으로 직업을 선택하는 반면, 30대와 50대는 수
1 성취 직업 안정
입을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꼽았다. 오른쪽의 <직업 가치관 순위 변화>에서는 10년도 지나지 않아 직업 가치관의 우
선순위가 바뀌었음을 알 수 있다. 2 몸과 마음의 여유 몸과 마음의 여유
경제적으로
10대 30대 50대
어렵더라도 좋은 3 직업 안정 성취
50(%)
작품을 쓰는 소설가가
되고 싶어. 45 4 지식 추구 금전적 보상
40 5 인정 인정
35 6 자율 지식 추구
30
7 금전적 보상 자율
25
8 변화 지향 영향력 발휘
20
직업을 선택할 때 9 영향력 발휘 변화 지향
15
내가 가장 중요하게 10 봉사 실내 활동
10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일까? ‘생각의 창’ 활용 방법 11 애국 봉사
5
질문 의도 동기 유발 질문을 통해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를
이 단원을 학습하면서 12 실내 활동 개별 활동
생각해 보도록 유도한다. 0
해결해 보자. 지도 방법 〈생각의 창〉을 학생들과 함께 읽은 후, 미래 씨와 그의 어머니 명예 안정성 수입 적성·흥미 자아실현 발전성 기타 잘 모르겠다. 13 개별 활동 애국
가 생각하는 직업 가치를 찾도록 한다.
학생들은 <생각의 창>에서 어떤 생각을 갖게 되었는지 발표해 보고, 교사 <연령별 직업 선택 요인> <직업 가치관 순위 변화>
는 소단원 동기 유발 질문과 연계하여 학습 목표를 제시한다.
출처: 통계청. 2015.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2014.


76 2. 건강한 직업의식 형성 7777
2. 건강한 직업의식 형성
76 Ⅱ. 일과 직업 세계 이해Ⅱ. 일과 직업 세계 이해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