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3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지도서
P. 33






활동 방법 지도상 유의점
• 순서대로 사례를 읽고 1번 활동지를 작성한 후 발표하도록 한다. • 교사의 일방적인 설명을 최대한 자제하고 학생들의
모둠 개별 분석하기
• 77쪽 그림 <연령별 직업 선택 요인>과 <직업 가치관 순위 변화>에서 답변을 유도하여 답변 내용을 토대로 내용을 정리
언급한 직업 가치관을 참고하여 활동하도록 한다. 하도록 한다.
• 2번 활동을 각자 수행한 후 발표하도록 한다.




1. 왼쪽 사례의 인물들이 우선시한 직업 가치관을 적어 보자.

직업인 우선시한 직업 가치관
지도 Tip
• 창의성: 자신의 상상력으로 생명력 있는 창조물을 끊임없이 만들어냄.
사례에서 등장한 인물들의 가치관을 캐릭터 디자이너 조동민
• 성취감: 작품 속에서 살아 움직이는 나만의 캐릭터를 자신이 완성해냄.
요약할 핵심 단어를 먼저 1개 이상 생
각하게 한다.
• 사회 공헌과 헌신: 각종 범죄 사건의 결정적 단서를 자신의 분석 결과로 찾아내어
마약 분석관 이주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사회 질서 유지에 보탬이 되는 일을 함.

• 몸과 마음의 여유: 이전의 바쁜 회사 생활을 접고 공무원이 되어 가족과 보내는
공무원 김정훈
시간을 많이 갖게 됨.

로봇 개발자 • 발전 가능성과 미래 전망: 로봇 개발은 앞으로도 무궁무진하게 도전할 만한 영역
사카모토 하지메 과 연구 과제가 존재함.



2. 내가 알고 있는 주변 인물이나 유명인 중 직업에 자부심을 가진 두 명을 고른 후, 그들의 직업
자신의 직업에 자부심
이 높은 사람을 유명인 가치관과 내가 그 인물을 선정한 이유를 써 보자.
이나 나의 주변 사람
중에서 골라 보자.
예시
인물: 나의 이모 OOO
직업 가치관: 성취감과 금전적 보상
선정 이유: 공무원으로 일하다가 꿈을 이루기 위해 창업에 도전함. 끊임없는 연구를 바탕으로
새로운 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지난해 매출 50억 원을 달성하여 성공을 이루
었음.



인물 인물

나의 삼촌 박기영 이름

봉사 직업 가치관



의료 시설이 낙후된 지역에서 가난한
사람들을 치료하는 의료 봉사 활동을 선정 이유
꾸준히 실천하고 계심.





78 Ⅱ. 일과 직업 세계 이해 2. 건강한 직업의식 형성 79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