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6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지도서
P. 36



2 2 건강한 직업의식 형성 직업 윤리와 사회적 책임 ┃ 직업 윤리는 개인이 직업 생활을 하면서 마땅히


지켜야 할 행동 규범을 뜻한다. 직업 윤리에는 일반적인 직업 윤리와 특정 직업에
직업인으로서의 윤리 서 강조하는 직업별 윤리가 있다.


일반적인 직업 윤리는 모든 직업에서 공통으로 요구하는 행동 규범을 말한다. 여
학습 목표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에서 갖추어야 할 직업 윤리와 그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기에는 성실, 정직, 신의, 책임, 봉사 등 일상생활의 기본적인 윤리 덕목과 천직 의
동기 유발 자료 소단원 수업 흐름
식, 소명 의식, 전문 의식 등 직업 생활에서 강조하는 윤리 덕목이 포함된다.
동영상 자료 동기 유발 질문과 동영상을 활용하
도입
• 2014 성공직업인의 직업 윤 여 학습의 주안점을 설명한다. 직업별 윤리는 의료인, 공직자 등 특정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요구하는 사
리1강_직업 윤리의 의미(10 생각의 창 화가의 잘못은 무엇일까? • 강의용 PPT를 활용해 일반적인
분 51초) 직업 윤리 덕목과 특정 직업에서 회적 규범을 의미한다. 의사에게 요구하는 생명 존중의 윤리나 공직자에게 요구하
https://www.youtube.com/ 요구되는 직업 윤리 덕목을 설명 는 청렴의 윤리가 대표적인 예이다.
watch?v=uDqrtZvHA-o 미술관을 찾은 은수는 베르메르의 그림 앞에서 걸음을 멈췄다. 한다.
• EBS 특별기획 통찰(洞察) - • 〈진로 활동 1, 2>를 활용하여 자 모든 직업에는 일정한 사회적 책임이 부여되고, 각 직업인들에게는 그 책임에 걸
윤리 경영_#001 (23분 07초) ‘혹시 이 그림도 반 메헤렌(Han van Meegeren)의 위작이 아닐까?’ 전개 신의 관심 분야에서 필요한 직업
https://www.youtube.com/ 반 메헤렌은 국보나 다름없는 베르메르의 작품을 똑같이 베껴 그린 후 윤리를 알아본다. 맞은 직업 윤리가 요구된다. 우리가 의료인이나 공직자 등에 엄격한 직업 윤리를
watch?v=Td6udhZ2B2M • 86쪽 진로 스토리를 바탕으로 현
마치 진품인 것처럼 나치에게 팔아넘겨 법정에 섰었다. 적용하는 것은 그들이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다른 직
학생 추천 도서 대 사회의 변화와 함께 새롭게
• 한국표준협회 NCS연구회, 등장하는 직업 윤리에 대해 알아 업에 비해 훨씬 크기 때문이다.
『NCS 직업기초능력 직업 윤 본다.
그림을 팔아 직업인은 사회 구성원으로서 바람직한 직업 윤리관을 갖추어야 할 의무가 있다.
리』, 박문각, 2015. 서술형 평가, 자기 평가, 모둠 평가
• 배연기, 『한국인의 직업 윤 돈을 벌기 위해 정리 로 활동 결과를 마무리한다.
리』, 한국학술정보, 2006. 예술가로서의 양심을 따라서 미래에 직업인이 될 청소년들은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에 요구되
• 조남두, 『현대인의 직업 윤 저버렸구나. 는 사회적 책임을 명확히 인식하고 그에 따른 직업 윤리를 형성하고 실천하기 위해
리』, 동문사, 2015.
노력해야 한다.


직업인으로서의 윤리 덕목








기본 윤리 덕목 일반적인 직업별
직업 윤리 덕목 윤리 덕목






인간이라면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반드시 • 천직 의식: 자신의 직업에 긍지와 자부심이 특정 직업에서 그 직업이 지닌 특수성으로
지켜야 할 기본적인 윤리 덕목 높고, 자신의 능력과 적성이 그 일을 하는 데 더욱 강하게 요구되는 직업 윤리 덕목
내가 희망하는 직업에서 ‘생각의 창’ 활용 방법 • 신의 꼭 맞는다고 여기는 것 • 심리 상담사  사생활 보호
요구하는 직업 윤리는 질문 의도 동기 유발 질문을 통해 자신이 희망하는 직업에서 요구하는 • 정직 • 직분 의식: 자신의 직업이 사회나 기업, 다 • 의사  생명 존중
직업 윤리가 무엇일지 생각해보도록 유도한다. 른 사람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무엇일까? 지도 방법 〈생각의 창〉을 학생들과 함께 읽은 후, 그림 위작이 어떤 사회 • 책임 믿고 일하는 것 • 기자  진실 보도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지 질문하고 학생들의 답변을 들어본다.
• 봉사 • 전문 의식: 자신의 직업에 전문 지식과 기술 • 공무원  청렴
이 단원을 학습하면서 소단원 동기 유발 질문과 연계하여 학습 목표를 제시한다. 을 갖추고 일하는 것
• 성실
해결해 보자. • 소명 의식: 자신이 하는 일을 하늘의 부름
을 받은 사명이라 생각하고 헌신하는 자세
◆ 요하네스 베르메르(Johannes Vermeer, 1632~1675), 「진주 귀고리를 한 소녀」(왼쪽), 를 가지는 것
「편지를 읽는 푸른 옷의 여인」(오른쪽).



82 2. 건강한 직업의식 형성 8383
2. 건강한 직업의식 형성
82 Ⅱ. 일과 직업 세계 이해Ⅱ. 일과 직업 세계 이해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