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1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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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Tip
평가 시 유의점
• 일단 본문 내용을 보지 않고 작성해 보도록 안내한다.
활동 되짚어 보기 • 본문 내용을 참고하여 생각나지 않은 덕목들을 덧붙여 쓰도록 안내한다.
• 평가 기준에 따라 모둠 평가와 자기 평가를 병행하여 실시하도록 지도한다.
평가 후 피드백
• 직업 윤리는 단순히 윤리 덕목을 이해하고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보다 이를 실천하려는 의지와 직접 실행에 옮기는
태도가 더 중요하기 때문에 청소년기에 이를 내면화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마무리한다.
83쪽의 본문 내용을 참고하여 직업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윤리 덕목을 정리해 보자.


기본 윤리 일반적인 직업 윤리 직업별 윤리 덕목










84쪽 <진로 활동1>에서 모둠별로 이루어진 토론 활동 과정을 평가해 보자.


평가 기준 모둠 평가 평가 기준 자기 평가


전체적인 토의 진행이 원활하였는가? 상 · 중 · 하 친구의 의견을 경청하였는가? 상 · 중 · 하

모둠원들이 모두 의견을 제시하였는가? 상 · 중 · 하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게 설명하였는가? 상 · 중 · 하

다양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는가? 상 · 중 · 하 토론에 끝까지 참여하였는가? 상 · 중 · 하
보충
• 시각디자인학과 개요: 사람들이 보다 더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정보를 시각화하고 전달하는 표현 방법과 기술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 관련 자격증: 게임그래픽전문가, 게임기획전문가,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시각디자인기사
• 취업 후 주요 업무: 시각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고객의 수요에 맞는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일을 주로 맡는다. 개발
우리가 알아야 할 학과 정보 후에는 완성된 디자인을 자료화하여 사후에 관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출처: 커리어넷
이미지에 메시지를 담는 시각디자인학과 워크넷 학과 정보에서 ‘취업률 상위 20% 이상의 학과’와 줌학과 인터넷 관심도(event.zum.com/2015univ)
에서 ‘3년 연속 관심 상승 학과’를 토대로 19개의 학과를 선정하였다.

1. 시각디자인학과는 무엇을 배우는 학과인가요?
→ 문자·기호·형태 등 시각 언어를 활용한 그래픽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멀티미디어 디자인 다양한 분야의 예술과
사상을 접하여 안목을
등을 공부한다. 기초 디자인, 입체 조형 디자인, 색채와 생활, 서양 미술사, 디자인 발상법,
넓히는 것이 좋고 남다른
디자인 기호학, 타이포그래피, 웹 사이트 디자인, 편집 디자인, 광고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 미적 감각과 감수성, 창의력,
표현력을 키워야 해요.
등의 과목을 배운다.

2. 졸업 후 어떤 분야로 진출할 수 있나요?
→ 자동차 제조 업체, 멀티미디어 업체, 이벤트 업체, 게임 및 캐릭터 개발 업체, 공간 디자인 업
체, 방송국, 영화사, 잡지사, 조명 관련 회사, 광고 기획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3. 진학을 위해 준비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 사물에서 느끼는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므로 시각 예술이나 문
화 전반에 관한 관심과 탐구력을 길러야 한다.

※ 유사 학과 시각디자인, 시각정보디자인, 시각예술디자인과 등이 있다.



86 Ⅱ. 일과 직업 세계 이해 2. 건강한 직업의식 형성 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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