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지도서
P. 5






나의 진로 성숙도 점검하기
예 아니요
1. 다양한 직업을 분야별로 분류할 수 있는가? □ □
2. 사회 변화에 따라 새롭게 등장한 직업과 사라진 직업을 □ □
설명할 수 있는가?
미래 직업 세계의 변화 3. 새로운 종류의 직업이나 사업을 상상할 수 있는가? □ □


4. 직업의 가치와 직업인이 공통적으로 갖추어야 할 직업
윤리를 이해하고 있는가? □ □
5. 직업과 관련된 여러 가지 편견과 고정관념의 문제점을 □ □
‘대단원 동기 유발’ 활용 방법 설명할 수 있는가?
• 나의 진로 성숙도 점검하기
중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의 성취 기준을 점검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자신의 진로 성숙도를 사전 진단하도록 지도한다.
• 질문으로 대단원 미리 보기 질문으로 대단원 미리 보기
중단원 핵심 질문과 소단원 동기 유발 질문을 읽고 대단원에서 배울
내용을 학생 스스로 짐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나의 학습 목표 세우기 1 변화하는 직업 세계 이해

그림에 숨겨진 자아 존중감, 자아 정체감, 경청, 의사소통 방법, 언어
습관 단어를 이용하여 학생 스스로 대단원에 배울 학습 목표를 설정 핵심 질문
하도록 지도한다.
변화하는 미래 직업 세계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1. 미래의 직업 세계는 어떻게 달라질까?
2. 내가 관심 있는 직업의 자격은 미래에 어떻게 달라질까?

3. 새로운 관점으로 창업·창직한 사례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2 건강한 직업의식 형성

핵심 질문
나는 직업 생활을 통해 무엇을 이루고 싶은가?

1. 직업을 선택할 때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일까?
2. 내가 희망하는 직업에서 요구하는 직업 윤리는 무엇일까?

97쪽 대단원 마무리에서 핵심 질문에 답해 보자.





나의 학습 목표 세우기


왼쪽 그림에는 이 단원에서 배울 주요 개념이 네 개 숨겨져 있다. 주요 개념
을 이용하여 이 단원에서 내가 알고 싶은 내용을 써 보자.
• 미래 직업 세계의 변화에 따라 어떤 직업이 새롭게 등장할지 알고 싶다.
• 미래 직업 세계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을 알고 싶다.
• 내가 희망하는 직업에서 요구하는 직업 윤리가 무엇인지 알고 싶다.
미래 사회의 인재


대단원 미리 보기 51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