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0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지도서
P. 50


평가 Tip 영역명 성취 수준 내용
미래 직업 세계의 변화와 이에 따라 등장할 새로운 직업, 자신의 관심과 관련된
A 대학 전공 및 자격의 변화를 구체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제시할 수 있다. 직업이
대단원 마무리 자신에게 주는 긍정적 가치, 관심 분야 직업의 윤리를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이 단원에서 활동했던 내용을 돌아보고 핵심 질문에 답해 보자.
미래 직업 세계의 변화와 이에 따라 등장할 새로운 직업 및 자신의 관심과 관련
Ⅱ. 일과 직업
B 된 대학 전공 및 자격의 변화를 알고 말할 수 있으며, 직업이 자신에게 주는 긍
세계 이해
정적 가치, 관심 분야 직업의 윤리를 설명할 수 있다.
미래 직업 세계의 변화, 이에 따라 등장할 새로운 직업 및 자신의 관심과 관련된
C 대학 전공 및 자격의 변화 중 일부를 말할 수 있으며, 직업이 자신에게 주는 긍
정적 가치, 관심 분야 직업의 윤리를 이해할 수 있다.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스스로 평가해 보자. 1 변화하는 직업 세계 이해 핵심 질문

1. 미래의 직업 세계는 어떻게 달라질까?
변화하는 미래 직업
2. 내가 관심 있는 직업의 자격은 미래에 어떻
이 단원에서 활동한 내용을 ‘예 / 아니요’ 흐름도로 정리해 보자. 게 달라질까? 세계를 어떻게
이 단원에서 활동한 내용을 ‘예. / 아니요.’ 흐름도로 정리해 보자. 각 핵심 질문에 ‘아니요.’라고 답을 하였다면 안내에 따라 부족
각 핵심 질문에 “아니요”라고 답을 하였다면 안내에 따라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보자. 3. 새로운 관점으로 창업·창직한 사례에는 준비해야 할까?
한 부분을 보완해 보자.
어떤 것이 있을까?
예 아니요
지도 Tip
각 소단원의 학습 목표 성취 56쪽 진로 활동에서 2번 문항의 새롭게 생겨
정도를 학생 스스로 평가하 미래 직업 세계의 변화에 따른 새로 아니요 날 직업을 예측하고, 그 직업에 필요한 인재

도록 지도한다. 운 직업과 인재상을 탐색한다. 상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살펴보자. 2 건강한 직업의식 형성 핵심 질문
1. 직업을 선택할 때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 나는 직업 생활을
하는 가치는 무엇일까?
예 통해 무엇을 이루고
2. 내가 희망하는 직업에서 요구하는 직업 윤 싶은가?
리는 무엇일까?
직업 세계의 변화에 맞추어 자신과 관
련된 학과, 전공 및 자격의 변화를 예측하고 탐색 64쪽의 진로 활동 결과를 점검해 보자.
할 수 있다.


이 단원의 역량을 얼마나 키웠는지 스스로 평가해 보자.


관심 분야의 동향과 전망을 파악하고 70쪽의 「창업 사례 탐색하기」 활동을 해
창업 창직 사례를 탐색할 수 있다. 보자. 일과 직업 세계 이해 역량



미래 직업 세계의 변화가 자신의 진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그에 대비하는 역량을 기르고,
건강한 직업의식과 태도를 갖출 수 있다. 지역·국가·세계 공동체의 구성원
에게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가
직업이 자신에게 주는 긍정적 가치를 80쪽의 「나의 직업 가치관 찾기」 활동을 해 상 · 중 · 하 자기 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의사소통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지식 정보 처리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지고 공동체 발전에 적극적으로
우선순위에 따라 설명할 수 있다. 보자. 참여할 수 있다.
상 · 중 · 하




인간을 이해하고 문화적 감수성을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에서 85쪽의 「관심 분야의 직업 윤리 알아보기」 활 바탕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
갖추어야 할 직업 윤리와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동을 해 보자. 여 향유할 수 있다. 상 · 중 · 하

폭넓은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지식·기술·경험을 융합하고 활용하여 새로운 것을
상 · 중 · 하 창출할 수 있다.
51 쪽 대단원 미리 보기에서 세운 나만의 학습 목표를 확인하고 점검해 보자.


96 Ⅱ. 일과 직업 세계 이해 대단원 마무리 97
   45   46   47   48   49   50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