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8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지도서
P. 48




창 의 융 합 연계 교과  국어, 수학, 미술, 사회

프로젝트 활동 디자인 사고를 활용한 창업 활동하기




활동 목표
•학교 축제에서 창업 활동을 경험함으로써 창업을 고려한 진로 계획을 세울 수 있다. 2 단계 실행하기 학교 축제에서 창업 활동을 해 보자
•창업 활동을 통해 얻은 수익금을 공익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함으로써 공동체 역량을 키울 수 있다.

활동 안내 1. 사업 계획서 작성하기 2. 선정된 상품 제작하기
지도 Tip 계획하기 실행하기 발표 및 평가하기
활동 시 유의점
•창업을 위한 디자인 사고 배우기 • 사업 계획서 작성하기 •활동 소감문 작성 및 발표하기
• 실제 창업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내에서 창업 활동하기 •활동 평가하기
학교 축제와 연계하여 수업을 진
행한다. 이를 위해 교육 계획서 부록 214쪽 활동지 이용 부록 215쪽 활동지 이용 부록 216~217쪽 활동지 이용
에 창업 활동을 포함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1 단계 계획하기 창업을 위한 디자인 사고를 배워 보자 부록 215쪽 활동지를 이용하여 사업 계획서를 필요한 재료, 재료 구입비, 제작 방법, 제작 인
작성한다. 원, 시간, 장소, 필요 도구 등을 결정하고 직접
제작한다.
활동 준비물 1. 모둠 구성하기
① 5~10명 내외로 자유롭게 모둠을 구성한다.
물병, 테이프, 메모지 등 3. 간판 제작과 디스플레이 소품 준비하기 4. 가격표 정하고 판매하기
② 모둠원의 역할(모둠장, 체험 담당, 질문 담당, 기록 담당)을 정한다.


2. 체험한 물건의 불편한 점 공감하기
① 체험 담당 학생들이 양손 또는 한 손에 테이프를 감고 물병 등 준비한 물건을 사용해 본다.
② 부록 214쪽 활동지를 이용하여 질문 담당 학생은 체험 담당 학생들에게 체험한 물건의 불편한
점 등 사용 소감을 질문한다.
③ 기록 담당은 질문과 답변 내용을 기록한다.
준비한 상품을 걸어 놓을 수 있는 받침대 등을 상품의 가격은 소요된 비용을 고려하여 책정한
3. 문제 정의하기 준비하고, 진열하기 위한 소품도 준비한다. 다. 단, 너무 높은 가격을 책정하지 않도록 유의
문제 정의하기 단계에서 문
제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 ① 체험 담당 학생들이 사용한 물건 중 하나를 고르고, 어떤 문제로 불편을 겪었는지 모둠원들과 토 한다.
만 집중해야 한다. 절대 해 론한다.
결책을 같이 고민해서는 안
② 여러 문제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문제를 창업 품목으로 선정한다.
된다.
발표 및 평가하기 활동 결과를 평가해 보자
3 단계
4. 아이디어 내기
① 파악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메모지에 작성하여 발표한다. 1. 부록 216~217쪽 활동지를 이용하여 사업 보고서를 평가하고, 소감문을 작성한 후 발표해 보자.
② 모둠원들의 아이디어 중 비슷한 것들끼리 범주화한다. 2. 우리 모둠의 창업 활동 과정을 평가해 보자.
③ 모둠원들이 제시한 다양한 방법에 아이디어를 추가해서 보완·발전시킨다.
④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그림으로 그려 본다. 평가 기준 상 중 하

모둠원이 협력하여 자료 조사 및 활동 준비를 충분히 하였는가?
5. 시제품 만들기
계획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모둠원들이 자기 역할을 충실히 하였는가?
① 아이디어를 적용하여 시제품을 만든다.
소감문을 적절한 내용으로 작성하여 발표하였는가?
② 시제품을 사용한 후 불편한 점이 있으면 수정·보완한다.


94 Ⅱ. 일과 직업 세계 이해 창의 융합 프로젝트 활동 95
   43   44   45   46   47   48   49   50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