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 고등학교 체육 지도서
P. 15
수행 평가 자료 Ⅲ경쟁_02 농구
( )학년 ( )반 이름:
1. 농구의 경기 기능 중 세트 슛, 점프 슛, 레이업 슛을 수행할 수 있는가?
평가 방법 채점 기준
① 농구의 경기 기능(세트 슛, 점프 슛, 레이업 슛)을 평가한다. ■세트 슛
② 세트 슛, 점프 슛, 레이업 슛 능력을 상・중・하로 평가한다. 평가 요소 배점 채점 기준
상 3 안정된 자세로 정확하게 슛한다.
③ 세 종류의 슛에 대한 상・중・하 점수를 합산하여 최종 평가 채점
중 2 자세는 안정되었지만 공의 방향성이 일정하기 않다.
한다. 기준 하 1 자세가 불안정하며 공의 방향성이 일정하지 않다.
상 3 5개 중 4개 이상 골 성공
정확도 중 2 5개 중 2개 이상 4개 미만 골 성공
평가 절차
하 1 5개 중 1개 이상 2개 미만 골 성공
① 평가 기준을 제시한다.
■점프 슛
② 평가 준비를 위한 연습 시간 및 준비 운동 시간을 충분히 제
평가 요소 배점 채점 기준
공한다. 상 3 안정된 스텝과 정확한 동작으로 슛한다.
③ 세트 슛은 자유투를 던지는 구역에서 실시한다. 자세 중 2 슛 동작은 비교적 정확하지만 스텝이 부자연스럽다.
하 1 슛과 스텝 모두 부자연스럽다.
④ 점프 슛은 이동하며 패스된 공을 캐치한 후 실시한다.
상 3 5개 중 4개 이상 골 성공
⑤ 레이업 슛은 골대의 45° 지역 10m 이상 떨어진 곳에서 시작 정확도 중 2 5개 중 2개 이상 4개 미만 골 성공
하여 골대 앞까지 드리블한 후 실시한다. 하 1 5개 중 1개 이상 2개 미만 골 성공
⑥ 모든 슛은 정확도(골)와 함께 자세도 평가한다.
■레이업 슛
평가 요소 배점 채점 기준
안정된 드리블로 골밑으로 이동한 후 정확한 동작으로
상 3
레이업 슛을 할 수 있다.
드리블은 부자연스럽지만 스텝 및 레이업 슛이 안정적
자세 중 2
이다.
드리블이 불안정하며, 스텝과 슛의 자세가 정확하지
하 1
않다.
상 3 5개 중 4개 이상 골 성공
정확도 중 2 5개 중 2개 이상 4개 미만 골 성공
하 1 5개 중 1개 이상 2개 미만 골 성공
2. 모둠을 구성하여 공격 전략 및 수비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가?
평가 방법
경기 실행 능력
① 5명을 하나의 모둠으로 편성한다.
평가 요소 배점 채점 기준
② 모둠별로 공격 전술 3개, 수비 전술 3개를 만든다.
상 5승
③ 교사는 심판 역할을 하며, 모둠은 심판에게 수립한 전략을 승리(6개 모둠
중 3~4승
제출하고 어떤 전략을 사용할 것인지 공지한다. 의 경우)
하 2승 이하
④ 수립한 공격 전술을 적용하여 득점하면 1점을 부여하고, 공
격과 수비를 교대한다.
⑤ 5점을 먼저 획득한 모둠이 승리하며, 풀리그를 실시하여 최 전략 수행 능력
종 승리 팀을 결정한다. 평가 요소 배점 채점 기준
상황에 맞는 전술을 수립하고, 이를 적절
상
고려 사항 히 적용하였다.
팀 전술 수립
① 모둠을 편성할 때 각 모둠의 실력 차이를 최소화한다. 및 적용 중 상황에 맞는 전술을 수립하였지만 제대로
경기 상황에 적용하지 못하였다
② 개인 전술보다는 팀 전술에 의한 공격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하 팀 전술을 적절하게 수립하지 못하였다.
동료 간의 협력을 강조한다.
③ 경기가 종료되면 반성의 시간을 갖고 부족한 점과 개선 방
향을 토의한다.
Ⅲ. 02 농구 89
고체지도서.indd 89 2017-09-05 오후 4:06: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