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8 고등학교 운동과 건강 지도서
P. 28
수행 평가 자료
학년 반 번 이름:
기능 평가
평가 방법 숏 서비스를 10개 넣어 숏 서비스 라인 20cm이내에 떨어뜨린다.
평가 내용 잘함 보통 미흡
10개 중 유효 서비스 개수를 측정한다. 7개 이상 5개 이상 3개 미만
서비스 폴트의 개수를 측정한다. 위반 없음 2개 이상 위반 5개 이상 위반
숏 서비스의 자세가 정확하다. 우수 보통 미흡
평가 방법 1 포핸드 스트로크 중 스매시, 드롭샷, 클리어를 평가한다.
평가 내용 단계 A B C D E
1. 정확하고 빠른 스매시를 구사할 수 있다. 평가 4개 3개 2개 1개 0개
2. 숏 서비스 라인 50cm 이내로 드롭샷을 구사할 수 있다. 기준 이상
3. 엔드라인 1.5m 이내로 클리어를 구사할 수 있다. 충족
4. 클리어, 스매시, 드롭샵이 같은 폼에서 구사된다.
배드민턴 개인전 평가
평가 방법 배드민턴 코트를 좌우로 반분하여 남·녀를 구분하여 11점 리그전을 실시하여 모든 경기
를 승률로 평가한다.
평가 기준
단계(배점) A B C D E
승률(%) 70%이상 50∼69% 25∼49% 1∼24% 0%
배드민턴 단체전 평가
평가 방법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하여 학습 활동을 하는 동안 교사는 책임감, 참여도, 자신감 등과 관
련된 태도를 관찰하여 평가한다.
평가 기준
단계(배점) A B C D E
승률(%) 70%이상 50∼69% 25∼49% 1∼24% 0%
배드민턴 경기 분석 평가
평가 방법 자신의 배드민턴 개인 및 단체전 경기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경기 기능 및 체력, 전술 등
에 대해 논술한다.
평가 내용 단계 A B C D E
1. 자신의 배드민턴 기술의 장단점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재한다. 평가 5개 4개 3개 2개 1개
2. 자신의 배드민턴 체력의 장단점에 대해 기재한다. 기준 이상 만족 만족 만족 이하
3. 자신의 경기 전술에 대해 3가지 이상 기재한다. 충족 만족
4. 자신의 배드민턴 경기력 향상을 위한 발전 방향에 대해 기재한다.
5. 주어진 분량에 맞게 적절한 표현과 매끄러운 문장으로 구성한다.
94 Ⅰ . 운동과 건강의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