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0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90








. 안전사고의 예방과 대처





가. 단원 개요



대단원 5. 기술의 발달과 안전 차시 계획(시간) 5차시
단원명
소단원 02. 안전사고 예방과 대처 교과서 관련 쪽수 142~147쪽

•가정과 사회의 변화에 따른 안전 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안전사고의 예방과 대처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성취 기준 [9기가05-02] 가정과 사회의 변화에 따른 안전 사항에 대하여 조사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하여 이해한다.
가정과 사회, 직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유형별로 분류하고 다양한 안전사고의 예를 조사하여 안전에 대한 의식을 갖도록 한다. 특히
성취 기준 해설
장소에 따른 안전사고 발생 유형을 조사하고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방안을 강조한다.

조사하기, 적용하기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총론 수준
기능 교과 역량 공동체 역량
종합하기, 설계하기 •기술 활용 능력 핵심 역량

•안전사고의 의미 | 안전사고의 유형
학습 요소
•안전사고 예방 | 안전사고 대처 방안
교과 연계 및 • 중학교 가정 ‘가정생활과 안전’ 영역의 ‘주거 환경과 안전’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재구성 •중학교 체육 ‘안전’ 영역의 ‘신체 안전과 안전 의식’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가정과 사회의 변화에 따른 안전 사항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안전사고의 예방 및 대처
방법을 익히도록 하여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및 기술 활용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은 가정과 사회의 변화에 따른 안전 사항을 이해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
고 안전사고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다.
↳‘기술 활용 능력’은 가정과 사회의 변화에 따른 안전 사항에 대하여 조사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
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다.




평가 준거 성취 기준 [9기가05-02-00] 가정과 사회의 변화에 따른 안전 사항을 조사하고, 예방 방법과 대처 방안에 대하여 설명한다.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가정과 사회의 변화에 따른 안전 사항을 조사하고, 안전사고에 대한 예방 방법과 대처 방안을 탐구하고 실천할 수
상 서술형 평가
있다.
관찰 평가 중간고사
중 가정과 사회의 변화에 따른 안전 사항을 파악하고, 안전사고에 대한 예방 방법과 대처 방안을 탐구할 수 있다. 자기 평가 기말고사
동료 평가
하 가정과 사회의 안전 사항을 이해하고, 안전사고에 대한 예방 방법과 대처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서술형 평가: 안전에 관한 생활 속 공감과 화재 대피에 대한 내용이 논리적으로 서술되고 있는지 평가에 반영한다.
• 관찰 평가: 자신이 겪어 본 안전사고 장소와 유형을 찾기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안전 표어를 논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지 관찰하
평가 방법 및 며 자신이 계획하고 만든 화재 대피 훈련에 적극적으로 행동하는지 관찰을 토대로 평가에 반영한다.
유의 사항 • 자기 및 동료 평가: 비상 대피 훈련의 참여도 향상 및 자기 주도 학습 향상을 위하여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 양식지 작성을 통해 평가에 반
영한다.
준법 정신과 시민 의식을 발휘하여 공동체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5. 기술의 발달과 안전 02. 안전사고의 예방과 대처
188 189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88 2017-07-28 오후 1:01:01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