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1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91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학생들이 안전사고와 우리 생활 주변
[생각 열기]
과의 관련성에 대하여 이야기하도록 지도한다.
[학습 계획 질의•응답
•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의 현재 상태를
세우기]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전개 • ppT
• 의 질문을 통해, 우리 생활 주변의 안전사고에는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발
표하도록 한다. • 인터넷
1~2
링크 자료
차시
[소주제 ❶]
강의
가정과 사회의 변화 • 안전사고의 의미에 대하여 설명한다.
발표 학습
에 따른 안전 사항 • 가정과 사회에서 일어나는 안전사고의 유형을 설명한다.
조사하기
• 을 통해, 안전사고를 겪어 본 장소 및 유형에 대해 생각하고 써 보도록 지도한다. 적용하기
종합하기
설계하기
• 의 질문을 통해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안전사고의 유형에 대한 예방과 대처
방안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소주제 ❷] • ppT
3~4 강의 • 가정에서의 안전사고 유형,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하여 설명한다.
안전사고의 예방과 • 인터넷
차시 발표 학습 • 사회에서의 안전사고 유형,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하여 설명한다.
대처 방안 링크 자료
• 직장에서의 안전사고 유형,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하여 설명한다. 기술 활용
능력
• 을 통해,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안전 표어를 만들어 보도록 지도한다.
공동체
역량
• 안전사고의 의미, 유형,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하여 배운 내용을 되돌아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주제를 확인시킨다.
• ppT
시뮬레이션 • 수업 중에 일어나는 안전 위험 요소를 알고 안전사고 예방과 대처 방안에 대하여 적어
[체험 실천] • 동영상
5차시 학습 보도록 지도한다.
화재 대피 훈련하기 자료
모둠 학습 • 수업 중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정리해서 안전 수칙을 만들어 발표해 보도록 지도
한다. • 사진 자료

• 를 활용하여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달라진 스스로의 모습을
정리 써 보도록 지도한다.




























5. 기술의 발달과 안전 02. 안전사고의 예방과 대처
188 189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89 2017-07-28 오후 1:01:01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1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