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6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96





. 안전사고의 예방과 대처

4차시


모둠 활동
산업이 발달하면서 직장에서도 다양한 안전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직장에서 발생 화재 대피 훈련하기
기술적 문제 기술 활용 공동체
안전 체험 시설을 이용해 본 적이 있 하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사업주는 안전 기준을 준수하고, 안전 교육을 실시 해결 능력 능력 역량
는지 이야기해 보자.
해야 할 의무가 있다. 근로자는 안전 수칙을 지켜 안전한 직장 생활을 해야 한다.
문제 이해하기 다음 사례를 읽고, 우리 학교 건물에 화재가 났을 때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해 보자.
작업 중의 안전사고 사례
◯◯시 ◯◯초등학교의 유치원과 초등학교 전교생, 교직원 약 250여 명은 소방서와 연계해 소방 교육 훈련을 실시하였다. 소방 교육 훈련
은 수업 도중 지진으로 인한 화재가 발생하였다는 가정하에 실시하였고, 대피 전 각 반에서는 지진에 대한 대피 및 유의 사항과 화재 시 대피
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하였으며, 화재 경보음에 맞추어 손 또는 옷 등으로 입을 가리고 책 등을 이용하여 머리를 보호한 뒤 신속히 대피하도
록 하였다. 학생 및 교직원들의 신속한 대처로 훈련 실시 후 5분 안에 운동장으로 대피가 완료되었고, 질서 정연한 모습으로 안전사고에 대비
하는 모습을 보였다. ※출처: <엘뉴스>, 2016.10.12.
넘어짐·깔림·무너짐 사고 떨어짐 사고 부딪힘 사고 끼임 사고 물체에 맞음 사고
물건을 운반할 때는 주위를 안전 장비를 설치하고, 안 차량 작업 중에는 사람의 기계를 사용할 때는 사용법 사고 위험이 큰 작업을 할 상황 설정하기 우리 학교 건물에 화재가 났을 때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비상 대피 경로를 확인하고, 비상 대
잘 살펴야 한다. 전한지 확인한 뒤 작업을 출입을 막고, 차량 유도자 을 항상 숙지하고, 안전 수 때에는 우선 안전 점검을 피 훈련 시 지켜야 할 규칙을 만들어 보자.
시작해야 한다. 를 배치해야 한다. 칙을 지켜야 한다. 해야 한다.
비상 대피 경로 지켜야 할 규칙
직장 안전사고의 예방과 대처 방안
활동하기 순서를 정해 정해진 규칙에 따라 비상 대피 훈련을 해 보고, 활동 중에 경험한 것과 느낀 것을 정리
해 보자.
작업 복장과 보호구 안전 점검의 생활화 작업 시작과 끝은 정리 정돈 안전표지를 붙여 놓아 사고를 사전에 방지한다.
경험한 것
• 작업을 할 때는 규정된 복장과 보호구를 착용한다. • 안전사고로 사람이 다쳤을 때에는 응급 조치
안전 수칙 • 기계와 작업 기구는 충분히 시운전해 보고 점검한 후 사용한다. 안전사고 를 하면서 즉시 119에 연락하여 병원으로 후송 느낀 것
발생 시
지키기
• 작업장과 안전 통로는 주변을 항상 정리한다. 대처 요령 한다.
• 인화 물질이나 폭발물이 있는 장소에서는 화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 화재, 가스 누출 등이 발생하여 2차 안전사고
실생활에 적용하기 일상생활 중 화재가 발생했을 때 나는 어떻게 행동할지 써 보자.
• 모든 기계는 담당자 이외에는 다루지 않는다. 가 우려되는 상황에서는 근로자들이 신속하게
• 작업장에서는 장난을 하거나 뛰어다니면 안 된다. 현장을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주변에
• 모든 전선은 전기가 통한다고 생각하고 감전 사고에 주의한다. 사는 주민들에게 알려 대피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림 5-8 직장에서 일어나는 안전사고의 유형과 예방ㆍ대처 방안
장소별 안전사고의 예를 조사하여, 안전사고 예방과 관련한 안전 표어를 만들어 보자. 적 적용하기용하기
평가하기 나의 성찰
• 주어진 사례의 문제 해결 요소를 이해하고 문제 해결의 순서와 규칙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 이 단원을 배운 후
장소별 안전사고의 예
는가?
• 모둠에서 정한 규칙에 따라 성실히 훈련하였는가?
•활동 중에 경험한 것과 알게 된 것을 실제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게 되었는가?
안전 표어 하게 되었다.
•모둠원 모두가 적극적으로 협력하였는가?
5. 기술의 발달과 안전 02. 안전사고의 예방과 대처
147
146 147
화재 대피 훈련하기 시뮬레이션 학습
기술적 문제
능력
해결 능력 기술 활용 공동체
역량
단계별 유의점
활동하기(10분) ⇨ 자신이 그려 본 동선을 가지고 실제로 대피 훈련을 실시
활동 준비 ⇨ 주제 이해 및 정보 수집이 잘 이루어질 수 있게 설명하고,
해 보고, 활동 중 경험한 것과 느낀 점에 대하여 말해 보게 한다.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게 논리적이며 진지한 수업 분위기를 조성한다. •경험한 것: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곳까지 시간이 많이 걸린다.
예시
•준비물: 학생 - A4 용지, 볼펜(검은색, 빨간색), 자 / 교사 - 확성기 답안
•느낀 점: 화재가 났을 때 빠르게 대피할 수 있는 동선을 머릿속에
익혀 두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알았다.
문제 이해하기(10분) ⇨ 학생들은 학교에서 일상의 대부분을 지내고 있으
며, 사회가 발달하면서 학생들이 다양한 실습 및 체험을 교실 수업 시간에
실생활에 적용하기(10분) ⇨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가정이나 일상생활에
진행하고 있음을 알려 준다. 학생들이 수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서 화재가 일어났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말해 보게 지도
중 화재 사고가 났을 경우의 사례를 이야기해 보고, 우리 학교 건물에 화재
한다.
가 났을 때 어떻게 해야 할지 이야기해 보자.
119에 연락하고, 젖은 수건으로 코를 막고 대피하며, 대피할 때 엘리
선생님께 알리고, 큰 소리로 “불이야!”라고 외친다. 복도에 있는 화재 예시
예시 답안
답안 베이터를 타지 않는다.
경보기의 버튼을 누른다.
상황 설정하기(15분) ⇨ 수업 중에 학교 건물에 화재가 났다고 가정을 하
고,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비상 대피로를 만들어 보고, 지켜야 할 규칙을
만들어 보도록 지도한다.
예시 생략
답안












5. 기술의 발달과 안전 02. 안전사고의 예방과 대처
194 195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94 2017-07-28 오후 1:01:04
   191   192   193   194   195   196   197   198   199   200   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