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7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97










도움 자료
점검 포인트 | 화재 대피 훈련하기의 상황을 정밀하게 설
평가하기 정하고, 훈련에 임하는 태도에 대하여 평가한다.
학교 안전사고
• 교육 활동 중에 발생한 사고로 학생·교직원 또는 교육 활동 참여자의
자기 평가
생명 또는 신체에 피해를 주는 모든 사고를 말한다.
평가 주어진 사례의 문제 해결 요소를 이해하고 문제 해결의 순서와 규칙을 구체
• 학교 안전사고 예방 및 보상에 관한 법률과 시행령에 의하면 교육 활동 기준 적으로 제시하였는가?
이란 ① 학교의 안팎에서 행하는 수업·특별 활동·재량 활동·과외 활
주어진 사례의 문제 해결 요소를 이해하고 문제 해결의 순서와 규칙을 구체
동·수련 활동·수학여행 등 현장 체험 활동 또는 체육 대회 등의 활동, 우수
적으로 제시하였다.
② 등·하교 및 학교장이 인정하는 각종 행사 또는 대회 등에 참가하여
주어진 사례의 문제 해결 요소를 이해하고 문제 해결의 순서와 규칙을 제시
행하는 활동, ③ 통상적인 경로 및 방법에 의한 등·하교 시간, 휴식 시간 보통
하였다.
및 교육 활동 전후의 통상적인 학교 체류 시간, 학교장의 지시에 의하여
주어진 사례의 문제 해결 요소를 이해하고 문제 해결의 순서와 규칙을 불명
학교에 있는 시간, 학교장이 인정하는 직업 체험, 직장 견학 및 현장 실습 미흡
확하게 제시하였다.
등의 시간, 기숙사에서 생활하는 시간, 학교 외의 장소에서 교육 활동이
평가
실시될 경우 집합 및 해산 장소와 집 또는 기숙사 간의 합리적 경로와 방 기준 모둠에서 정한 규칙에 따라 성실히 훈련하였는가?
법에 의한 왕복 시간 중의 활동으로써 ①과 ②와 관련된 활동을 말한다.
우수 모둠에서 정한 규칙에 따라 성실히 훈련하였다.
• 학교 내에서는 많은 학생들이 함께 생활하면서 사회적 환경, 개인적 결
함, 불안전한 행동 등의 순으로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게 되며 이로 인 보통 모둠에서 정한 규칙에 따라 훈련하였다.
하여 안전사고 및 재해가 발생하기도 한다. 서울특별시학교안전공제회
미흡 모둠에서 정한 규칙에 따라 훈련하는 것이 미흡하였다.
에 따르면 서울특별시 중학생의 안전사고는 2013년 11,427건, 2014년
13,501건, 2015년 13,458건이 발생하였는데 시간별로 보면 체육 시간 평가 활동 중에 경험한 것과 알게 된 것을 실제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게 되었는
및 휴식 활동 시간에 주로 일어나고, 장소별로는 운동장에서 많이 일어 기준 가?
났다. 또한 유형별로 골절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우수 활동 중에 경험한 것과 알게 된 것을 실제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게 되었다.
활동 중에 경험한 것과 알게 된 것을 실제 상황에서 부분적으로 적용할 수
보통
있게 되었다.
활동 중에 경험한 것과 알게 된 것을 실제 상황에서 적용하는 데 어려움이
미흡
있다.
야외에서의 안전사고 점검 포인트 | 동료의 잘한 점과 부족한 점을 발견하고, 잘한 점은 적극 활
등산 안전사고 | 등산과 관련된 사고는 매년 증가 추세에 있으며, 실족, 추 용하도록 한다.
락 사고가 잦다. 주로 조난, 개인의 질환, 안전 수칙 불이행이 원인이 되어 동료 평가
사고가 발생하게 된다. 이를 방지하려면 등산하기 전에 몸이 이상이 없는 평가 모둠원 모두가 적극적으로 협력하였는가?
기준
지 확인하고 준비 운동을 하며 안전 수칙을 숙지해야 한다.
우수 모둠원 모두가 적극적으로 협력하였다.
물놀이 안전사고 | 물놀이 안전사고는 6~8월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는데,
가장 큰 원인은 안전 수칙 불이행과 수영 미숙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예
보통 모둠원 일부가 적극적으로 협력하였다.
방하려면 물에 들어가기 전에 수심을 확인하고, 준비 운동을 하는 등 안전
수칙을 지키며 특히 어린이는 보호자와 함께 행동해야 한다. 미흡 모둠원 대부분이 협력하는 것이 미흡하였다.
스키장 안전사고 | 겨울철에는 스키장에서 스키나 보드를 타다가 생기는
안전사고가 많이 일어난다. 고속으로 주행 중에 타인과 부딪히거나 중심을
잃고 넘어지는 경우 안전사고로 이어지기 쉽고, 골절상을 입는 경우가 많
다. 이를 최소화하려면 스키장에서는 장비를 철저히 착용하고, 미리 강습
나의 성찰
을 받아 기술을 익힌 후 여가 활동을 즐기는 것이 필요하다.
• 이 단원을 배운 후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부분과 보완해야 할 부분을 솔
직히 적도록 한다.
• 이 단원의 주 핵심 역량은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과 기술 활용 능력이므
로 이 부분이 향상되었는지, 좀 부족한 요소는 어느 부분인지 확인한다.
• 향상된 부분과 부족한 부분에 대한 자기 성찰 시간을 갖도록 한다.

기술적 문제 안전사고와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다양한 해결책을 탐색하여 창
해결 능력 의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다.

기술 활용 능력 안전사고의 예방과 대처 방안을 잘 알고 실천할 수 있다.
공동체 역량 준법 정신, 질서 의식을 잘 발휘할 수 있다.



5. 기술의 발달과 안전 02. 안전사고의 예방과 대처
194 195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95 2017-07-28 오후 1:01:05
   192   193   194   195   196   197   198   199   200   201   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