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2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92
. 안전사고의 예방과 대처
1차시 2차시
안전사고의 예방과 대처 1 가정과 사회의 변화에 따른 안전 사항 ↳ 안전사고의 의미
↳ 안전사고의 유형
길잡이 우리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 가정과 사회의 변화에 따른 안전 사항에 대하여 조사할 수 있다. Link&Think
✚ 안전사고의 예방과 대처 방안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오늘날 우리는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생활을 편리하게 해 주는 다양한 기기와 시 학교안전정보센터
설을 사용한다. 이처럼 인간의 삶이 윤택해진 동시에 가정이나 사회 곳곳에서는 부 http://www.schoolsafe.kr
주의나 안전에 대한 무관심 등으로 많은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안전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거나 부주의 등으로 일어나는 사고를 안전사고 > 안전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다음 그림에서 하지 말아야 할 위험한 행동을 골라 표를 해 보고,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라고 한다. 산업화·도시화·정보화되면서 사회가 복잡해질수록 일상생활에서 안전에 않거나 부주의 등으로 일어나는 사
말해 보자. 고를 라고 한다.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생활 안전 교통 안전
시설 및 제품 이용 안전, 신체 활동 안전, 유괴 미아 사고 예방 보행자 안전, 자전거 안전, 오토바이 안전, 자동차 안전, 대중교통 안전
폭력 예방 및 신변 보호 안전 교육 직업 안전
직업 안전 의식, 산업 재해의 이해와 예방, 직업병, 직업 안전의 예방
학교 폭력, 성폭력, 아동 학대, 자살, 가정 폭력
및 관리
약물 및 사이버 중독 예방 교육 재난 안전 응급 처지
응급 처치의 필요성, 심폐 소생술, 상황별
약물 중독, 사이버 중독 화재, 사회 재난, 자연 재난
응급 처치
※출처: 교육부, 경상남도 교육청, 학교안전공제중앙회, 2016.
그림 5-5 가정과 사회의 안전 사항
내가 직접 보거나 겪은 안전사고가 있다면, 사고가 일어난 장소와 상황을 써 보자. 조사하기
적용하기
발생 장소 상황
지금 나는 그래서 나는
학습 계획 이 단원에서 예 집의 욕실 예 욕실에서 넘어져서 팔을 다쳤다.
세우기 ➊ 학용품과 소지품의 안전한 사용법을 실천하고 있다. 예 아니요
➋ 안전사고의 예방에 대하여 들어 본 적이 있다. 예 아니요 하고 싶다.
5. 기술의 발달과 안전
142 02. 안전사고의 예방과 대처
143
142
143
안전의 개념
[그림] 중학교에서 쉬는 시간에 복도에서 볼 수 있는 위험한 행동을 보여 주
고, 그런 행동이 왜 위험한지 알게 한다. ‘건강’은 우리가 삶을 영위하는 기반이 되며 영어로 ‘health’
라고 한다. 이의 유래는 ‘안전하고 전체적’인 것을 뜻하며, 건강
지도상의 유의점 | 제시된 그림에서 위험한 행동은 무엇이 있으며 왜 의 유래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우리는 건강하기 위해서 안전
그런지 이유를 생각해 보고 발표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시 • 창밖으로 물건을 던지는 행동 → 지나가는 사람이 맞을 수
답안 사전적 의미의 ‘안전’은 ‘위험하지 않은 것’으로, 마음이 편안
있다.
•복도에서 뛰어다니는 행동 → 다른 사람과 부딪칠 수 있다. 하고 몸이 온전한 상태를 말한다. 일반적인 의미의 ‘안전’은 사
•복도 난간에서 미끄럼을 타는 행동 → 넘어져서 골절상을 입을 수 있다.
고의 위험성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인간의 행동을 수정하거나
물리적으로 안전한 환경을 조성한 조건이나 상태를 말한다.
안전의 특징
◆ 이 단원에서는 가정과 사회의 변화에 따른 안전사고의 예방과 대처 삶을 영위하기 위한 수단 | 안전과 건강은 삶의 기반으로 필수
학습 계획 방안을 익혀 실생활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세우기 불가결한 것이며, 우리가 더 나은 삶을 영위하기 위한 수단이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의 안전사고에 대한 이
해도와 안전사고 예방 방안에 대해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다. 그러므로 안전에 관한 지식과 안전 행동 요령을 어렸을 때
지도한다. 부터 익히고 일상생활에서 실천함으로써 건강하고 안전한 삶
을 영위하기 위한 행동으로 연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전파되는 안전 의식 | 안전은 전파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소주제 ❶과 길잡이
즉 안전 의식을 가진 한 사람, 두 사람이 모여 안전 의식이 사
지도상의 유의점 | 생활 속에서 주로 어떤 안전사고가 발생하는지 생각해 보고 발
표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회 전체로 퍼져 나갈 수 있다.
지속적인 평생 교육 | 성장 발달 및 생애 주기에 따라 강조되
어야 하는 안전 행동에는 차이가 있다. 유아기에는 가정 교육,
학교안전정보센터 http://www.schoolsafe.kr
청소년기에는 학교 교육, 성인이 되면 직장의 안전이나 사회
학교 안전 교육 활성화를 위한 종합 안전 정보 센터이다. 안전 교육 자료실, 동영상
교육을 통한 안전 교육이 필요하다. 안전 지식이나 기술을 습
자료실, 안전 교육 연구 학교 등의 자료들이 다양하게 제시되어 있어 중학생용 안
전 교육 자료를 열람할 수 있다. 득하고 재점검하는 교육은 평생 지속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5. 기술의 발달과 안전 02. 안전사고의 예방과 대처
190 191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90 2017-07-28 오후 1: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