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3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203
대단원 지도 계획
✽제시된 차시는 총 136차시를 기준으로 한 예시로, 학교 현장에 따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소단원 학습 주제 차시 교과서 쪽수 평가 방법 평가 도구
❶ 기술적 문제 해결의 의미 1 155
❷ 기술적 문제 해결 과정 1 156~157 지필형 평가
01. 기술적 문제 평가 양식지
❸ 발명의 개념과 특징 1 158~159 관찰 평가
해결과 발명 관찰 기록지
❹ 발명이 사회 변화에 미친 영향 1 160 자기 평가
체험 실천_기술적 문제 해결 사례 조사하기 1 161
❶ 특허의 개념 1 163 지필형 평가
02. 특허와 지식 평가 양식지
❷ 지식 재산권의 보호 1 164~166 보고서 평가
재산권 보고서
체험 실천_지식 재산권 침해 사례 발표하기 1 167 자기 평가, 동료 평가
❶ 창의적 아이디어의 생성 5 169~173 실습 평가, 자기 평가
03. 창의적 관찰 기록지
❷ 아이디어의 표현 1 174 관찰 평가
아이디어의 실현 실습 결과물
체험 실천_옷걸이 재활용하기 1 175 작품 평가, 태도 평가
❶ 표준의 개념과 중요성 2 177 지필형 평가
04. 기술의
❷ 표준화의 영향 3 178~179 관찰 평가 평가 양식지
표준과 표준화
❸ 표준화의 창의적 문제 해결 2 180 태도 평가 관찰 기록지
해결 방안
체험 실천_생활 속 표준 제안하기 1 181 동료 평가
대단원 교과 역량
이 단원이 구현하고 있는 교과 역량은 단원 지도 계획을 근거로 학생들이 배워야 할 지식과 기능, 즉 성취 기준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
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한다.
핵심 개념 혁신
일반화된 지식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발명과 기술 개발에서의 표준은 국가와 사회의 혁신과 발전에 기여한다.
핵심 질문 국가와 사회의 혁신과 발전에 기여하는 발명과 표준은 무엇일까?
활동 기능 교과 역량
01. 기술적 문제 해결과 발명 ↳ 탐색하기 ↳ 계획하기
↳ 생활 공감: 기술적 문제 찾기 ↳ 실천하기 ↳ 조작하기
기술적 문제
↳ 창의 공감: 제품의 불편한 점 해결하기 ↳ 활용하기 ↳ 적용하기 해결 능력
↳ 생활 공감: 발명과 발견 분류하기 ↳ 종합하기 ↳ 평가하기
↳ 생활 공감: 여가를 늘려 준 발명품 생각하기 ↳ 제안하기 ↳ 설계하기
↳ 체험 실천: 기술적 문제 해결 사례 조사하기 ↳ 제작하기 ↳ 실행하기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
02. 특허와 지식 재산권 ↳ 판단하기 ↳ 조사하기
↳ 생활 공감: 저작권 침해 사례 찾기 ↳ 추론하기
↳ 체험 실천: 지식 재산권 침해 사례 발표하기
기술 활용
03. 창의적 아이디어의 실현 능력
↳ 창의 공감: 마인드맵으로 아이디어 창출하기
↳ 체험 공감: pMI 기법으로 아이디어 평가하기
↳ 체험 실천: 옷걸이 재활용하기
04. 기술의 표준과 표준화 해결 방안
↳ 생활 공감: 표준화 찾기
↳ 생활 공감: 표준화가 적용되어 편리해진 예와 우리 생활에 미친 영향 찾기
↳ 체험 실천: 생활 속 표준 제안하기
6. 기술과 발명, 특허와 표준 6. 기술과 발명, 특허와 표준
200 201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201 2017-07-28 오후 1:01:10